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허리 삐끗했을 때 느낌 치료법, 좋은 음식

by 호박밭 2022. 8. 5.

허리에-한쪽-손을-대고-있는-사람모양-나무인형
나무인형

허리를 삐끗했을 때 느낌은 '마치 허리에 전광석화가 내달리는 것 같아' 라고 표현합니다. 웃긴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실제로 당해보면 저 말이 사실임을 깨달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전광석화와 다른 점이 있는데요. 바로 전기가 지나간 뒤 타는듯한 통증이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통증의 이유는 허리 뼈를 이어주는 섬유조직의 인대가 충격에 의해 늘어났거나 파손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름 '염좌'라고 하는데요. 허리에 생긴 염좌는 하루이틀로는 잘 치료가 되지 않고 허벅지, 등쪽으로 통증이 번질 수 있으니 반드시 제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허리 삐끗했을 때 증상

1. 움직일 때 허리통증

 

2. 숨을 깊게 들이마쉬고 내쉴 때 허리통증

 

3. 기침해도 허리통증

 

4. 통증이 허벅지와 등으로 퍼지기도 함

 

보통 허리를 삐끗하면 허리만 안 움직이면 괜찮겠지 하고 여러가지 일상 활동을 하려고 하는데요, 실제 움직여보면 몸의 다른 부분을 움직여도 허리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는 허리가 몸의 여러 부분과 연결되어 있기도 하지만, 염증이 그만큼 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통증이 허벅지와 등어리로 퍼지는 것을 '방사통'이라고 하는데요, 계속 방치하면 치료에 시간도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조속히 병원에 가야 합니다.

 

 

허리 삐끗했을 때 치료법

1. 초기 절대적인 안정

자꾸 움직이지 말고 적어도 3일은 꼼짝없이 쉬어야 합니다. 나이가 젊어도 허리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무리했다가는 통증이 더 오래 갈 수 있으니 최대한 안정을 취합시다.

 

2. 병원

허리 삐끗했을 때 가는 병원은 정형외과입니다. 정형외과에서 증상을 말하면 이러저러한 검사를 하는데요, 염증이 심하면 소염제를 처방받습니다. 약을 받으면 중간에 빠짐 없이 완복합시다.  

 

3. 찜질

허리를 삐끗한 데에는 냉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스팩을 수건에 감아 허리부근에 댑시다.

 

4.

약은 기본적으로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먹습니다. 파스도 도움이 되긴 합니다만 붓기를 좀 완화해 주는 정도지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는 않습니다. 파스보다는 냉찜질이 더 도움이 됩니다

 

 

허리 삐끗하기 좋은 상황

1. 욕실에서 일어날 때

욕실은 우리 보통 딛고 다니는 바닥보다 미끄럽습니다. 그래서 걸음을 옮길 때나 앉았다 일어날 때 더 많은 힘이 들어갑니다. 생각은 안 해도 몸이 자연스럽게 그렇게 힘을 주는데요. 그러다가 힘이 움직이려는 방향과 다른 쪽으로 가게 되면 허리를 삐끗하게 됩니다.

 

2. 홈트레이닝 할 때

요즘 집에서 요가매트를 깔아두고 유튜브를 보며 혼자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좋은 방법이지만 문제는 잘못된 운동방법으로 다치기 쉽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홈트를 하다가 힘을 잘못 주어 허리를 다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3. 안 하던 운동을 해서

평소 안 하던 움직임을 하면 몸에 무리가 쉽게 갑니다. 갑자기 장시간 등산이라던지, 하드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허리 뿐만 아니라 손목, 발목같은 다른 관절도 나갈 수 있습니다.

 

4. 교통사고

교통사고 같은 커다란 외상을 당하면 허리를 다치게 됩니다.

 

5. 넘어져서

계단이나 빙판에서 넘어져 엉덩이 뼈와 허리를 다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젊은이들은 금방 회복하지만 노쇠하신 분들에겐 돌이킬 수 없는 부상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무거운 거 들때

이삿짐을 든다거나 하면서 허리를 다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안 하던 운동을 했을 때와 동일한 상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허리 삐끗했을 때 하면 안 되는 것

스트레칭

허리를 풀겠다고 스트레칭을 하는것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허리를 삐끗했을 때는 무조건 움직이지 말고 누워야 합니다.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기

허리를 삐끗했을 때는 누워있는 것이 최곱니다.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앉아야 한다면 허리를 90도로 똑바로 세운 채로 있어야 하는데 사람이 그러기가 쉽지 않지요. 누웁시다

 

옆으로 눕기

누워있을 때도 정면으로 보고 허리를 편 채로 곧게 누워야 합니다. 옆으로 누운 웅크린 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허리를 삐딱하게 꺾어 눕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허리 삐었을 때 좋은 음식

기본적으로 허리뼈를 잇는 섬유에 염증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염증을 완화해 주는 항염 푸드가 좋습니다. 대표적인 항염 푸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몬드(견과류)

아몬드에 포함되어 있는 리놀렌산 지방산은 염증을 예방해 주고, 이미 앓고 있는 염증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만성염증을 완화시켜주기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간염, 간경화를 앓고 있는 사람은 이 토마토를 많이 먹습니다. 허리에 생긴 염증에도 효과 좋을 겁니다. 꾸준히 많이 먹읍시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대표적인 항산화식품이죠. 슈퍼푸드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는 블루베리는 몸 안의 염증을 가라앉혀줍니다.

 

녹황색 채소

시금치, 당근, 호박 등등 녹황색 채소는 옛날부터 염증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홍차

홍차에는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카테킨 성분이 있습니다. 세포 손상을 보호하는 항산화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밀

메밀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어 줍니다. 소화에도 좋아요.

 

석류

석류의 푸니칼라진 성분이 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뇌쪽 염증에 좋은데 허리에도 효과 좋겠죠?

 

고등어

고등어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이렇게 허리 삐었을 때 느낌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평소에 안 하던 무리한 활동을 하거나 갑자기 힘을 주었을 때 허리를 삐끗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평소에 조심해야 하겠지만 이미 삐끗했다면, 움직이지 말고 최대한 똑바로 누워 휴식을 취합시다. 병원에 방문하여 약을 타는 것도 잊지 맙시다.

 

아울러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음식을 많이 드시면 더 빨리 회복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