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집에 나오는 작은 갈색벌레 종류와 퇴치법

by 호박밭 2022. 8. 3.

집에서 나오는 갈색 작은 벌레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대부분 옷의 섬유나 사람의 머리카락, 각질을 먹고 사는 벌레들입니다. 건강상 큰 위협은 되지 않지만 있으면 간지럽고 보이면 징그럽습니다. 게다가 음식도 파먹어 여러모로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에서 나오는 작은 갈색벌레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와 퇴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나오는 작은 갈색벌레 종류와 퇴치법

1. 꼬마노랑먼지벌레

작은-갈색벌레
갈색 벌레

 

꼬마노랑먼지벌레는 최대 4mm 까지 자라는 작은 벌레입니다. 어린 개체는 투명한 노란색을, 성충은 노란빛을 띄는 갈색 껍질을 두르고 있습니다

 

먼지만 해서 먼지벌레라고 불리는 이 벌레는, 딱정벌레 무리과에 속하며 주로 다른 곤충을 잡아먹으며 삽니다. 숲속에서 낙엽이나 나무 밑, 돌 밑에 살며 밤이 되면 가로등불 밑에 모이는 야행성 입니다.

 

퇴치법

시중에 있는 살충제를 사다가 뿌립니다. 만약 천연 재료를 원한다면 계피 스프레이, 피톤치드 스프레이가 도움이 됩니다. 그리도 천연 레몬도 도움이 되는데요, 레몬을 반으로 잘라 먼지벌레가 나오는 장소에 두면 다시 출몰하지 않습니다.

 

 

2. 먼지다듬이

갈색벌레
갈색 벌레

먼지다듬이는 크기 1mm 가 될까 말까 하는 아주 작은 곤충입니다. 흰빛을 띄는 몸체에 날개가 없어 흰개미로 오인을 많이 받는데요. 자세히 보면 눈의 생김새가 다릅니다. 주로 오래된 종이에 핀 곰팡이를 먹고 살아 눅눅해진 벽지나 신문지, 곰팡이 핀 음식이 있다면 이 먼지다듬이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먼지다듬이도 사람을 문다거나 피부병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벽지와 책, 옷을 파먹으며 피해를 주고, 눈에 띄면 벌레가 있다는 느낌에 혐오감을 들게 합니다.

 

퇴치법

먼지다듬이는 습하고 먼지많은 환경을 좋아합니다. 제습기를 틀어 습기를 날리고, 낡고 오래된 벽지를 모두 뜯어버립니다. 습기가 차 곰팡이 핀 커튼, , , 벽지도 모두 버립니다. 살충제를 뿌려도 좋지만 관건은 건조하고 깨끗한 환경 유지 입니다.

 

 

3. 권연벌레

갈색-동그란-벌레
갈색벌레

 

권연벌레는 몸길이 3mm 정도의 아주 작은 벌레입니다. 동그란 타원형에 반들거리는 외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기나 파리처럼 눈에 띄게 성가시지는 않지만, 사람 피부와 접촉하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물기도 합니다.

 

권연벌레에게 물리면 모기에 물린 것처럼 빨갛게 부풀어 오르는데요, 벌레물린데 바르는 파스를 바르면 대부분 쉽게 가라앉습니다. 그래도 가렵기도 하고 기분도 나쁘니 눈에 띄면 방충을 잘 합시다.

 

아기팔에-벌레가-물어-붉게-자국이-남아있다
물린 자국

 

퇴치법

권연벌레는 습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합니다. 베란다, 세탁기 밑 등 잘 안보이는 축축한 곳에 살충제를 뿌리거나 비오킬을 분사하면 없앨 수 있습니다.

 

 

4. 진드기

다리가-6개달린-동그란-갈색벌레
갈색벌레

 

진드기는 여름철 풀숲을 지나면 사람이나 애견 몸에 붙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안에서 같이 사는 정도는 아니지만 진드기 종류에 따라 사람 피를 빨고, 병균을 옮기는 종이 있기 때문에 보는 즉시 죽이고, 맨손으로 만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퇴치법

풀숲에 들어가기 전 진드기 약을 미리 몸에 뿌리고, 다녀오고 난 뒤에는 옷과 신발을 깨끗히 털고 세탁해야 합니다. 애견도 애견용 진드기 방지약을 먹이거나 몸에 뿌리고, 산책 후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5. 쌀벌레

쌀에-가득한-작은-갈색벌레들
갈색 벌레

 

쌀바구미라고 불리는 이 벌레는 말 그대로 쌀을 주식으로 삼는 벌레입니다. 몸 길이 4~5mm 정동 하얀 쌀과 대비되어 제법 잘 보입니다.

 

번식력이 엄청나 한 마리만 보여도 그 쌀독은 망한 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 쌀벌레는 병균을 옮기거나 물지는 않지만 사람이 먹어야 할 쌀을 자기가 먹어치워 사람을 열받게 만듭니다. 또 쌀 사이에 배설을 해 놓아 그 배설물을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퇴치법

쌀통에 고추와 마늘을 넣어두면 쌀바구미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때 고추는 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넣고, 마늘은 껍질을 벗겨야 합니다. 그리고 밝은 햇볕에 쌀을 넓게 펴서 말리면 쌀바구미들이 모두 기어나와 없앨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집 안에 출몰하는 작은 갈색 벌레들의 종류와 퇴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갈색 벌레 때문에 몸부림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