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퍼펙트한 문어 삶는 법, 문어 다리 예쁘게 삶기

by 호박밭 2021. 10. 2.

문어는 초겨울부터 그다음 해인 3월까지가 맛이 가장 좋습니다. 저도 이 철이면 일부러 문어를 사 가족들과 나눠먹곤 한답니다. 이제 슬슬 날이 추워지니 문어 생각이 나네요. 생각이 난 김에 문어를 부드럽게 잘 삶는 방법을 포스팅 해 두려 합니다.

 

 

퍼펙트한 문어 삶는 법, 문어 다리 예쁘게 삶기

문어 다듬는 법, 삶는 시간

<준비물>
- 문어 1마리
- 소금 1/3 컵
- 밀가루 100g
- 무 1/4
- 양파 1개
- 청주 1/2컵
- 얼음물

 

문어 손질 법은 오징어랑 비슷합니다. 다른 점이라면 오징어는 몸통 가운데 크게 뼈가 있는 반면 문어는 뼈가 아예 없는 정도랄까요. 어떻게 보면 손질하기가 더 쉽습니다.

 

1. 가위로 눈을 제거한다.

양 옆에 달려 있는 눈 두 개를 모두 제거합니다.

 

2. 문어 뒤통수를 일자로 자르고 안에 있는 내장을 제거한다.

뒤통수라고 적긴 했지만 사실 몸통이죠. 몸통을 따라 내장이 죽 붙어 있으니 가위로 살살 돌려가며 잘라 냅니다. 이때 먹물이 터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단어들이 좀 살벌하네요. 눈을 제거하고 뒤통수를 따 내장을 빼고...

 

 

3. 입 제거

문어를 뒤집어, 다리 정 가운데를 보면 동그란 구멍이 있는데요 여기가 문어의 입입니다. 가장자리를 가위로 살짝 자르면 안에 있는 검은색 딱딱한 입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소금 종이컵 1/3을 넣고 바락바락 문지릅니다.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잘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5. 밀가루를 넣고 또 바락바락 문지릅니다.

마찬가지로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문지르고 물로 씻습니다. 문어의 피부 표면은 진액으로 미끌미끌한데요, 이 진액을 없애주기 위한 작업이랍니다. 

 

6. 끓는 물에 청주, 무, 양파를 적당히 썰어 넣고 5분 정도 끓입니다.

무는 문어 살을 부드럽게 해 주는 역할을 하니 꼭 넣읍시다. 청주는 문어의 잡내를 없애줍니다. 물이 팔팔 끓으면 문어를 넣는데요, 이때 주의할 점, 한 번에 전체를 풍덩 넣으면 안 된다는 겁니다.

 

 

7. 문어다리부터 넣었다 뺐다

문어 머리를 붙잡고, 다리 부분만 끓는 물에 넣었다 뺐다를 5회 정도 반복합니다. 고문 같네요 이러면 문어다리가 예쁘게 말린답니다. 그 후 문어 전체를 끓는 물에 담급니다.

 

문어 다리부터 담근다

 

8. 1kg 미만은 7분, 1kg 이상은 10분

문어 삶는 시간은, 크기가 좀 작으면 7분, 좀 크면 10분 정도 삶으면 됩니다. 그 이상 삶으면 질겨지니 주의하세요.

 

9. 얼음물에 담그기

다 삶아진 문어는 바로 얼음물이 담긴 대야에 투하합니다. 얼음물에 담그면 문어 살이 더 탱글탱글하고 쫄깃해진답니다.

 

10. 칼로 송송 썰어 초장과 세팅

간장에 겨자 어쩌고 하지만 역시 초장이 제일 맛있는 것 같아요. 예쁜 접시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초장과 내놓으면 완성입니다.

 

문어 숙회

 

참 쉽죠? 문어는 다듬는 것만 잘하면 시간도 별로 안 걸리고 빠르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이 문어를 삶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