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왼쪽 가슴 통증 종류 원인과 해결법

by 호박밭 2023. 5. 20.

머리-긴-여성이-두-손으로-모아-가슴에-대고있다
chest

보통 왼쪽 가슴에는 심장이 있습니다. 그럼 왼쪽 가슴에 통증이 느껴지면 심장병인가요! 죽는 건가요!

 

물론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일 수 있습니다만 항상 그런건 아닙니다. 이런 생명이 위태로운 질환 말고 좀 더 마일드한 이유로 왼쪽 가슴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원인이 되는 건지 알아봅시다.

 

<목차>
1. 왼쪽 가슴 통증 종류와 원인
2. 왼쪽 가슴 통증 느껴질 때 대처법
3. 임산부, 출산 직후 왼쪽 가슴통증

 

 

1. 왼쪽 가슴 통증 종류와 원인

 1) 왼쪽 가슴 통증 - 숨을 쉴 때 찌릿하는 느낌

숨을 쉬는데 갑자기 가슴이 찌릿 하면서 엄청 아플 때가 있습니다. 날숨 보다는 들숨일 때 통증이 더 확연히 느껴집니다

 

원인으로는 폐의 표면과 갈비뼈 사이에 있는 얇은 막인 늑막에 염증이 발생했거나, 폐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기흉일 수 있으니 이런 통증이 5분 이상 지속되고 자주 느껴진다면 꼭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2) 왼쪽 가슴 통증 - 왼쪽 가슴이 콕콕 쑤심

가슴이 콕콕 쑤시는 원인으로는 식도염이나 위산 과다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콕콕 쑤시는 증상이 겨드랑이에 가까우면 일자목이나 거북목 같은 잘못된 자세로 인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

 

 3) 왼쪽 가슴 통증 - 가슴이 조이는 것 같은 통증

왼쪽 가슴이 조이는 듯한 느낌이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위장 문제일 수도 있고,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평소 공황장애 같은 심리적인 질환이 있다면, 공황장애가 신체적으로도 영향을 끼쳐 가슴통증이 나타납니다

 

 

 4) 왼쪽 가슴 통증 - 가슴이 뻐근한 통증

가슴이 뻐근한 통증이 일어난다면, 가슴 근육이 무리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주로 가슴운동을 많이 했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었을 때 가슴근육이 뻐근해집니다

 

혹은 기지개를 펴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슴이 뻐근한 느낌이 들면 오랫동안 구부린 자세로 있다가 가슴 근육이 펴지는 것입니다.

 

 5) 왼쪽 가슴 통증 - 가슴이 쓰린 통증

왼쪽 가슴이 쓰리듯이 아프다면, 소화기쪽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식도와 위가 약하여 염증이 생기면 가슴에도 통증이 생깁니다

 

특히 위액이 식도로 넘어오는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경우 위액이 식도를 손상시켜 가슴통증을 유발합니다

 

 6) 왼쪽 가슴 통증 - 쥐어짜이는 듯한 통증

왼쪽 가슴이 쥐어 짜이는 느낌이 나면서 식은땀이 나고, 호흡곤란까지 같이 온다면 혐심증이나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7) 왼쪽 가슴 통증 - 가슴이 두근거리는 느낌

심장 두근거림이 느껴지는 이유에는 스트레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 두근거림과 함께 피로감히 심하게 느껴진다면 갑상선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왼쪽 가슴 통증 느껴질 때 대처법

 1) 통증이 일어나는 빈도와 지속시간 확인하기

심상치 않은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얼만큼 길게 아픈지, 또 얼마나 자주 느껴지는지 관찰합시다. 옥죄는 통증이 계속 느껴진다면, 그리고 연령대가 50, 60대 라면 꼭 병원에 가야 합니다.

 

 2) 일반내과 방문

사실 가슴통증의 50%가 위장관련 질환입니다. 그래서 제일 먼저 일반내과를 방문해 진찰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왼쪽 가슴이 찌르는 듯한 통증, 콕콕 거리는 느낌, 뻐근한 통증, 화끈한 통증이 모두 포함되거든요.

 

이렇게 일반내과에서 위장관련 질환임이 확인되면 다행입니다. 약 먹고 식이 조절하면 괜찮습니다.

 

 3) 심장내과(심장혈관내과) 방문

연령대가 50대 이상이라면, 그리고 심장관련 가족력이 있다면 꼭 심장내과에 방문해 심전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임산부, 출산 직후 왼쪽 가슴통증

아기를 가졌거나, 출산 후 전에 없던 가슴통증을 느끼는 여성들이 있습니다. 왼쪽 가슴이 갑자기 쥐어짜이는 느낌이 들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조이는 느낌과 함께 심장 박동수가 커져 두근두근 거립니다.

 

이러한 가슴 통증은 임신 중, 출산 후 모두 발생합니다. 임신중에 자다가 별다른 이유 없이 불시에 왼쪽 가슴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고, 혹은 호르몬 변화로 갑성선 기능 저하증, 항진이 생겨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다가 가슴통증이 느껴진다면 누워있는 자세를 바꾸면 괜찮아 집니다. 그리고 잘 때 반듯이 눕지 말고, 왼쪽으로 누우면 통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프더라도 바로 돌아누우면 괜찮아집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임신중, 출산 후에도 모두 생길 수 있는데요. 갑상선약을 처방받으면 괜찮습니다. 갑상선약은 태아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아 임신 중에도 먹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정도면 그래도 다행인데요, 드물게 출산 후 심장 판막이 좁아지거나, 열리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임신중, 혹은 출산 후 왼쪽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옥죄거나 답답한 느낌이 든다면 꼭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왼쪽 가슴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 통증 종류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왼쪽 가슴 통증의 대부분은 위장관련 질환이나 운동부족으로, 일반내과에서 진찰받으면 반 정도는 괜찮아 집니다. 생환습관 개선, 약 복용, 식이조절, 운동 등으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령대가 50대 이상이거나, 임신 혹은 출산을 했거나, 심장질환 가족력이 있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 정밀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물론 나이가 젊거나 내력이 없어도 계속 같은 통증이 느껴진다면 마찬가지로 병원에 가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