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압력솥에 밥 하는 법, 퍼퍽트한 압력솥밥)

by 호박밭 2021. 10. 20.

가스레인지_위에_있는_압력솥

압력솥에 밥 하는 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밥과 물을 1:1 비율로 넣고 센 불에 올려놓은 후 뚜껑의 밸브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5분만 더 끓이면 된답니다. 그 후 뜸을 들여 증기를 완전히 빼면 압력솥밥이 완성됩니다.

 

 

압력솥에 밥하는 법

쌀 씻는 법, 압력솥 물, 걸리는 시간

 

1. 인덕션 안 됨

압력솥에 밥을 할 때는 반드시 불이 닿는 가스레인지에 하셔야 합니다. 열을 확 가해서 내부의 압력을 높여 밥을 하는 솥이므로 불이 센 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인덕션은 천천히 달구어 주기 때문에 열감이 좀 약하지요.

 

2. 4인 가족 쌀 계량컵으로 3컵이면 충분

성인 4인 이라면 4컵을 넣어도 되겠습니다. 아이가 있는 4인 가족이라면 3컵만 넣어도 충분합니다.

 

3. 쌀 씻는 꿀팁

쌀을 채운 볼에 물을 붓지 말고, 먼저 물부터 볼에 채운 후 쌀을 흩뿌리듯이 촤라락 넣고 첫물은 재빨리 버립니다. 

그리고 2~3번 물 바꿔가며 조물조물 씻습니다. 이때 너무 바락바락 씻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너무 박박 씻으면 오히려 영양이 손실된답니다.

 

4. 체에 받혀 물을 제거하고 압력밥솥에 그대로 투하

쌀은 안 불려도 됩니다. 불리면 더 맛있다던데 시간 맞추기도 힘들고 그러더라고요.

 

5. 물 조절

쌀과 물의 양은 1:1로 하면 됩니다. 쌀 세 컵 넣었으니 물도 세 컵 넣읍시다.

만약 불린 쌀이라면 1 : 0.8 정도입니다. 물을 조금 적게 넣는 겁니다. 번거롭네요. 그냥 안 불린 쌀로 합시다.

 

6. 불은 센 불로, 압력밸브 세워주기(중요)

첫 불은 센 불로 해줍니다. 이때 뚜껑에 있는 밸브를 잘 세워두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김이 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밥이 맛이 없습니다. 밥을 하는 내내 이 밸브가 넘어가지 않게 해 주세요.

 

7. 밸브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약불로 변경

센 불로 끓이다 보면 밸브가 치익치익 돌아가며 증기를 내뿜기 시작합니다. 이때 약불로 줄입니다. 약불로 줄인 후 5분 정도만 더 끓여줍니다.

 

8. 뜸 들이기

5분 후 불을 끄고 뜸을 들입니다. 그러면 증기가 천천히 빠지기 시작하는데요. 밸브를 옆으로 제쳐보아 증기가 더 이상 빠지지 않으면 완성입니다. 

 

9. 완성

맛있는 압력 솥밥이 완성되었습니다.

 

요즘 하도 전기밥솥이 고장이 잘 나 스트레스받는 주부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비싸게 주고 샀는데 1년도 안 되어 고장이 나기도 하고. 전기밥솥에 여러 부품들이 많다 보니 하나하나 관리해 주기도 어렵습니다. 부품 하나가 고장 나면 전체적인 밥맛이 떨어지고 밥에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그냥 압력솥밥을 이용하는 게 속 편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모두 압력솥 이용하셔서 맛있는 밥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