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후두암 초기증상과 대응법

by 호박밭 2021. 10. 23.

갑작스럽게 목소리가 쉬었는데 본래 목소리로 돌아오는 기간이 길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후두암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후두암 초기의 흔한 증상과 대응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울러 후두암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습니다.

 

 

후두암 초기증상 확인법 및 대응법

 

목차

1.초기증상

2. 대응법

3. 급성 후두암

4. 후두암 예방하기

 

후두암 초기 증상은?

1. 목소리가 쉼

목감기에 걸렸다거나, 전날 밤 노래방에서 달린 것도 아닌데 갑자기 목소리가 쉬어버렸습니다. 보통 목이 쉬면 길어도 일주일 정도면 원래대로 돌아오는데요. 문제는 일반적인 시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을 때입니다. 

 

2. 목 이물감

목에 뭔가 걸린 것처럼 느껴지면서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말할 때 사탕을 물로 말하는 것 같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3. 통증

음식을 삼킬 때마다 목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심한 경우는 통증이 귀까지 전달되면서 머리가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후두암 검사하기

사실 갑작스러운 목소리 쉼이나 목 이물감은 언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라지지 않고 이상하리만치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병원에서 후두 내시경을 받으면 쉽게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금식도 할 필요 없습니다. 숙련된 의사인 경우 20초면 순식간에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후두암은 초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율이 99%에 이르니 꼭 시간을 내어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쉽지만 만약 말기에 발견하게 되면 후두 전체를 들어내는 대수술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더 이상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치명적인 상황에 처해집니다. 실제로 병원에 왔다가 후두를 없앤다는 말은 듣고 충격을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급성 후두암

급성 후두암의 증상은 갑자기 숨이 차오르면서 숨을 쉬지 못하게 된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말을 할 때 입에 사탕을 물고 말하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즉시 응급실로 날아가 숨을 막고 있는 종양, 혹은 염증을 제거해야만 합니다.

 

후두암 발생원인

1. 흡연

후두암 환자의 94%가 흡연자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반드시 후두암에 걸린다! 는 아니지만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니 최대한 흡연을 줄이시고, 할 수 있다면 끊으시기를 바랍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을 가진 분들도 후두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강한 위산이 목에 지속적인 충격을 가하니 그럴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조속한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3. 탄산음료, 카페인 

탄산음료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즐겨 마시는 것도 후두암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갈증이 난다면 물을 마시고, 목에 자극을 최소화합시다.

 

이상 후두암의 초기 증상과 발생원인,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건강한 습관을 들이는 것이고, 그다음은 조기발견이 핵심인 것 같아요. 

 

모두 목 관리 잘하시고,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바로 병원에 갑시다.

 

 

스카프를_두른_여자가_목을_양_손으로_누르며_아파하는_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