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배 가스 빼는 법

by 호박밭 2021. 10. 20.

위_모양을_형상화한_사진

배에 가스가 잘 차는 이유는 과식을 하는 식습관과 평소에 운동이 부족한 생활, 그리고 장 내 세균이 번식했을 때를 들 수 있습니다. 혹은 다른 이유 때문에 가스가 찰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구체적인 원인과 함께 어떻게 가스를 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배에 가스 빼는 법

음식, 운동, 질병, 가스 빨리 빼기

 

빨리, 많이 먹는 식습관

한국인들의 좋지 않은 식습관은 밥을 엄청나게 빨리 먹는 것입니다. 특히 남성분들이 그러시는데요. 너무 빨리 먹는 습관은 위장에 부담을 주어 여러 가지 위장병을 야기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것도 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지나치게 많이 먹어도 배에 가스가 찹니다. 과식을 하면 배가 볼록 나오면서 더부룩한 느낌이 드는데요. 위장에 가스가 차면서 트름이 계속 나오게 됩니다.

 

 

섬유소를 너무 많이 먹었을 때

또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어도 배에 가스가 찹니다. 브로콜리, 양배추같은 식품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섬유소를 분해하고 소화시키는 과정에서 가스가 생성되는데요. 이렇게 배에 찬 가스는 방귀로 나오게 됩니다.

 

참고로 고구마와 보리밥을 먹었을 때도 방귀가 나오는데요. 이유는 비슷 합니다. 고구마와 보리밥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라 장 내에서 소화시킬 때 세균 발효가 많이 됩니다. 발효가 되면 가스가 생성되는 것은 당연지사. 방귀를 엄청 뀌게 됩니다.

 

생활습관

또 현대인의 많이 움직이지 않는 생활습관도 가스가 차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장기의 운동이 둔화되어 몸속에 숙변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그러면 장에서 생성된 가스가 위로 올라가 복부 팽만감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속이 안 좋아 지면서 가스가 차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적당한 스트레스 해소와, 걷기와 스트레칭을 자주 해 몸을 움직여주는 생활 습관이 필요하겠습니다.

 

생각지 못한 질병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예시로 들었지만, 의외로 '진짜 몸이 아파서' 차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 역류성 식도염이 있었다면 배에 가스가 차기 쉽습니다. 그리고 위 속에 헬리코박터균이 많아 위염이 생겼을 경우도 복부 팽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심한 입냄새 등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또한 과거 배 수술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장유착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배에 찬 가스 빼는 법

일반적인 경우 배의 가스를 빼는 방법은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걷기 운동이 가스를 빼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 밥을 먹을 때에는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들입시다. 최대한 위에 부담이 가지 않게 음식물을 섭취해야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배에 가스 차는 증상이 너무 오래, 생활에 지장을 느낄 정도로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식도염이나 위염이 있으신 분들은 특히 그렇습니다. 본인이 위장 관련 질병이 없다고 해도 가족력이 있는 분들도 역시 병원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답니다.

 

이렇게 배에 가스 차는 원인과 가스를 빼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모두 적절하게 조취 하셔서 일상생활의 퀄리티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