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남자 아랫배 묵직 원인과 해결법

by 호박밭 2023. 2. 22.

남자가-옆으로-누워-자고있는-모습
남자

남자가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면, 여자보다 좀 더 심각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자가 아랫배가 아픈 이유와 해결법을 알아봅시다. 

<목차>
1. 남자 아랫배가 묵직한 원인
 1) 변비
 2) 맹장
 3) 대장염
 4) 요로결석, 요도염
 5) 게실염
2. 남자 아랫배 묵직 해결방법
 1) 유산균, 비타민 먹기
 2) 술, 기름진 음식 자제
 3) 물 많이 마시기
 4) 운동하기
 5) 아프면 바로 병원가기

 

 

1. 남자 아랫배가 묵직한 원인

 1) 변비

여자보다는 덜하지만 남자도 변비의 마수에서 벗어날 순 없습니다. 특히 오래 앉아있는 사무직, 기름지고 짠 음식을 좋아한다면 더욱 심합니다.

 

남자인데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자주 든다면 본인의 화장실 간 횟수와 날짜를 체크해 배변 현황을 되짚어 봅시다.

 

 2) 맹장

맹장은 아랫배 기준 오른쪽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맹장염이 생기면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데요. 꼭 그러라는 법이 있는 건 아닙니다.

 

사람에 따라 아랫배가 아픈데 병원 가서 봤더니 맹장이였던 적도 있습니다. 특히 배가 오래 아팠는데 그냥 참고 견디다가, 도저히 안되겠어서 병원에 갔던 사람 중에 이런적이 많습니다.

 

맹장의 염증이 내장으로 퍼져 다른 부위에도 염증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당연히 수술을 해야 하고, 회복에도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3) 대장염

한마디로 장염, 즉 심한 배탈입니다. 아랫배가 묵직함을 넘어 끊어지는 고통이 느껴지면서 식은땀이 나기 시작합니다. 설사는 덤이구요

 

장염은 경미하게 걸리더라도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버티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요로결석, 요도염

남자가 아랫배가 묵직할 때 가장 많이 진단받는 증상입니다. 술자리나 회식이 잦은 직업이라면 몸의 찌꺼기를 걸러내는 신장에 과부하가 걸립니다. 물을 안 마신다면 더 심해지고요.

 

보통 아랫배와 옆구리가 아프다가, 허리와 허벅지까지 통증이 내려옵니다. 이쯤 되면 서있지도 못하게 아프니, 전조증상이 보일 때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5) 게실염

게실염은 원래는 일자로 뻗어있어야 하는 대장 벽이 탄력을 잃고 늘어진 것입니다. 늘어진 곳이 주머니 처럼 변해 그곳에 변이 쌓이면서 염증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장이 헐거워지니 당연히 고통이 찾아옵니다. 아픈건 물론이고 이 게실염은 계속 놔두면 염증이 곪아 주변 장기까지 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초기에 진단받아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대에-누워있는-남자와-앞에-서있는-의사-인형
수술

 

 

2. 남자 아랫배 묵직 해결법

 1) 유산균, 비타민 먹기

장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영양제를 챙겨 먹읍시다. 특히 유산균은 남, 여 모두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유산균이 풍부해야 변비도 예방되고, 소화기능도 높아져 다른 장내 질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의 이점 하나가 바로 변비 해결입니다. 평소 변을 보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았다면 비타민을 먹어봅시다.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하지만 적정량을 먹으면 건강한 변을 볼 수 있습니다.

 

 2) 술, 기름진 음식 자제

남자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이 술과 담배를 끊는 것이지요. 또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한다면 배가 더 아파집니다. 만약 회사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먹는다면 평소에 의식적으로 야채를 먹는 습관을 들입시다. 맛이 아니라 살려고 먹는 것입니다.

 

야채바구니와-야채를-썰고있는-남자-손
야채요리

 

 3) 물 많이 마시기

물은 하루에 2L 정도는 마셔줘야 합니다. 500ml 물병으로 4병 기준이지요. 물론 마시기 힘들지만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그 효과는 장 뿐만 아니라 신체 전반에 나타납니다.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피부도 촉촉해지고, 입 안 마름 증상이나 기관지염, 비염에도 좋습니다

웃통을-벗고-물을-마시는-근육질의-남자
물 마시기

 

아랫배가 묵직한 증상을 호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니 꼭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입시다.

 

 4) 운동하기

적절한 운동, 특히 유산소 운동은 장운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남자들에게 좋은 유산소는 달리기, 자전거타기 등이 있습니다

 

다리를 많이 움직이는 운동이 아랫배 묵직한 증상을 해결할 수 있으니 꼭 관련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달리기&amp;#44;다리찢기-하고있는-남자
운동

 

 5) 아프면 바로 병원가기

남자들은 아파도 버티는 이상한 습관이 있습니다. 아무리 아파도 오 참을만 한데? 이러면서 말이죠. 결국 병을 더 키워서 병원에 옵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와도 병원에 안 가고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이유' 이런 걸 검색하고 있는 것이 남자입니다. 그러다가 병원에서 신장이 끝나 평생 투석해야 한다는 진단을 받고 좌절하지요.

 

옛말에 가래로 막을 것을 서까래로 막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몸이 보내는 통증을 무시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갑시다. 초반에 병원 가면 심해질 만한 질환도 약만 먹고 끝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