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람은 피부가 가려워 긁으면 조금 붉어지다가 다시 원상복귀 되는데요. 이따금 긁은 피부가 심하게 부풀어 오르면서 원상복귀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는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봅시다.
<목차>
1. 피부묘기증이란
2. 피부묘기증 증상
3. 피부묘기증 생기는 원인
4. 피부묘기증 치료법
피부 묘기증 증상과 치료하는 법
1. 피부묘기증이란


피부묘기증은 두드러기의 일종입니다. 피부에 압력이 가해지면 그 부위가 부어오르면서 극심한 가려움이 생깁니다.
보통 두드러기는 피부가 원형으로 오돌토돌 튀어나오는데요. 피부묘기증은 '압력이 가해진 부위에' 생긴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손가락으로 피부에 글씨를 쓰면 그 글씨 모양대로 튀어나오는 신기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의 가장 힘든 점은 소양증(가려움증)입니다. 갑자기 피부가 미친듯이 가려워져 도저히 긁지 않고는 못 견디게 됩니다.
자다가 피부묘기증이 도져 피가 나도록 박박 긁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가려움증은 그냥 참고 견뎌서는 잘 가라앉지 않으며, 약을 먹여야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항히스타민제를 먹으면 가려움증이 즉시 사라집니다.
2. 피부묘기증 증상
1) 조금만 스쳐도 부어오름
옷에 스치거나, 물체에 스쳐도 순간 가려움이 느껴집니다. 그러면 나도 모르게 한번 쓱 긁는데요. 그 즉시 더 심해지면서 붉게 부어오르기 시작합니다.
2) 미친듯한 가려움
부어오르면서 가려움이 점점 심해집니다. 자다가도 가려움 때문에 일어나 약을 먹고 다시 자야 할 정도입니다.
3) 긁으면 긁는대로 자국이 생김
피부소양증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손톱자국 그대로 피부가 튀어나오는데요. 이를 이용해 피부에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기도 합니다.
신기하긴 합니다만 계속 피부에 자극이 가면 좋지 않으니 일부러 그러는 행위는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4) 가라앉는데 몇 시간이 걸림
피부 묘기증의 가려움은 약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요. 부은 자국은 몇 시간이 지나야 가라앉습니다. 얼굴 부위가 그런 경우 사회생활에 조금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피부묘기증 생기는 원인
1) 원래 알러지가 있는 체질이어서
피부묘기증은 알러지의 일종입니다. 원래 경미한 알러지, 꽃가루, 비염, 고양이 털 알러지 등등이 있는 경우, 피부묘기증도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아토피 피부
아토피는 대표적인 피부 알레르기 입니다. 미친듯이 가렵다는 점에서 피부소양증과 비슷한데요. 아토피 피부 역시 외부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미약하게 피부소양증이 같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
가려운 피부들는 건조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수분이 날아가면서 각질이 생기는데요. 각질이 벗겨지며 피부가 얇아지고 약해지면서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가려움증을 느끼는 것이고요.
실제 피부묘기증이 있는 분들의 피부를 보면 극도로 건조합니다.
4) 약간의 유전성
알레르기는 유전이 됩니다. 저희 증조할아버지께서 극도로 심한 고양이털 알러지가 있었는데요. 덕분에(?) 후손들이 모두 고양이 알러지가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다들 조금씩은 있습니다.
피부묘기증도 알러지라 약간의 유전성을 띱니다. 부모님이나 선조(?)들이 피부가 건조하고 알러지에 취약한 체질이라면, 나도 그럴 수 있습니다.
5) 이유없이 그냥 생기기도
혹은 아무런 이유도 없이, 어느날 갑자기 날벼락 맞듯 피부묘기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상당히 억울하고 당황스러운데요.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생긴 피부묘기증은 저절로 사라지기도 하고, 수 년간 지속되며 나를 괴롭히기도 합니다.
4. 피부묘기증 치료법
1) 시간이 약
피부묘기증은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피부묘기증을 완치한 후기를 보면, 정말 약 없이는 너무 가려워서 힘들었는데 8년만에 사라졌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실제로 피부묘기증을 딱 치료하는 약은 아직 없으며, 시중의 약은 증상 완화만 도와주는 정도입니다. 그래서 피부묘기증이 있다면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하는 수 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약을 먹다 보면 어느 순간 먹는 텀이 길어지면서 더 이상 피부가 가렵지 않아집니다.
2)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 금지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피부에 자극이 가면서 더욱 건조하게 만듭니다. 피부소양증을 더욱 심하게 만드니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몸의 열을 올리지 말 것
몸의 열이 높아지면 피부소양증이 더 심해집니다. 너무 격한 운동을 자제하고,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을 먹는 것도 자제합시다. 항상 몸을 시원하게 해야 합니다.
4) 보습제 충분히 바르기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관리해야 합니다. 샤워 후 바디크림을 항상 바르고, 핸드크림도 수시로 발라줍시다.
5) 꽉 끼는 옷 입지 않기
몸에 딱 맞는 청바지, 레깅스는 피부에 압력을 가해 피부소양증을 더 심해지게 만듭니다. 적당히 품이 있고 부드러운 옷을 입읍시다.
악세사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손목시계, 팔찌, 목걸이, 귀걸이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닿는 자극을 최소화 해야 하니까요.
6) 무엇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정확히 알기
피부소양증이 의심된다면 가장 먼저 피부과로 가서 알러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내가 무엇에 알러지가 있는지 정확히 파악한 후, 최대한 그것들에게서 멀어져야 합니다.
아울러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의사가 상세히 알려줍니다. 이 조언에 맞추어 나의 생활습관을 바꾸고, 피부 자극이 오지 않게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피부 묘기증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명에 지장은 없지만 일상생활의 질을 떨어뜨리는 피부묘기증... 갑자기 생기더라도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 꾸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농부의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유하는 법 단유약 먹기 (0) | 2023.02.25 |
---|---|
팔 여드름 원인과 없애는 법 (0) | 2023.02.25 |
유륜 주변 여드름 피지 생기는 이유 (0) | 2023.02.23 |
모공 다 보이는 딸기코 원인과 코 하얘지는 방법 (0) | 2023.02.23 |
남자 아랫배 묵직 원인과 해결법 (0) | 2023.0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