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9살 때부터 비염을 앓아 온 프로 비염러입니다. 맨날 코가 막혀있어 입으로 숨쉬는 게 일이었는데요. 해가 지날수록 미세먼지도 심해지고 공기가 나빠져 코막힘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여러가지 코막힘 해결 방법을 찾아 직접 해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보니 정말 효과가 있었고, 그 중 몇 가지는 즉각적으로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켜 주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해보았던 코막힘 증상 완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동일한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코막힘 뚫는 8가지 방법
식염수로 코세척 하기
식염수로 코 안을 직접 세척하면 각종 염증덩어리가 흘러나와 코 안이 깨끗해 집니다. 이는 실제로 효과 있는 방법으로 집에서도 쉽게 코막힘 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코를 세척할까요?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코 세척 도구가 있습니다. 좁은 주둥이가 달린 통인데, 식염수를 넣어 주둥이를 한쪽 코에 밀어넣고 고개를 앞으로 숙인 뒤 통을 눌러 식염수를 코 안으로 진입시킵니다. 이 때 동시에 아- 소리를 내면 반대편 코로 식염수가 나옵니다.
주의할 점은 식염수를 넣으면서 고개를 들면 안 됩니다. 그러면 식염수가 빠져나오지 않고 두개골 안쪽의 빈 공간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머리뼈 안에 물이 차는 것이죠... 고개를 앞으로 숙이면 다시 줄줄 흘러나옵니다만 단연 반갑지 않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뜨거운 수건을 얼굴에 올려놓는다
비염 환자는 추위에 약합니다. 몸이 추워지면 코가 막히면서 콧물이 줄줄 흐르는데요. 코의 점막이 부으면서 코도 막히고 외부 자극에 과민한 상태가 되 재채기가 멈추지 않고 나옵니다.
따라서 얼굴 주변 온도를 높여주면 붓기가 가라앉아 코막힘 증상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코의 예민함도 낮아져 콧물과 재채기도 줄어듭니다.
코 주변 마사지
코 양쪽 옆, 눈 밑쪽 뼈를 양 손으로 꾹꾹 문지릅니다. 한쪽 손의 엄지와 검지만으로 꾹 눌러도 일시적으로 코막힘 증상이 완화됩니다. 코 근처의 혈액순환을 일시적으로 좋아지게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건 임시 방편인지라 금방 다시 막힙니다. 너무 코막힘이 심한데 별다른 조취를 취할 수 없을 때 사용하세요.
꿀 탄 생강차 마시기
꿀과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몸의 열을 돌게 해 주어 코막힘을 완화시켜줍니다. 이 외 대추차도 효과가 있습니다.
목욕하기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코가 뚫리는 걸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병원 가기
콧구멍에 직접적으로 뿌려주는 약이 있습니다. 비염으로 이비인 후과를 찾으면 콧구멍에 무언가를 직접 뿌려주는데요. 맞자마자 바로 공기가 통하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코에 직접 뿌리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가 있는데요. 국소 스테로이드 분무제라 코 벽에 뿌려주면 코막힘과 코가 간지러운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냥 약국에서는 살 수 없고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비염 수술 받기
코막힘이 너무 심하면 비염 수술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도 의사에게 권고를 받았는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부어오른 점막을 불로 지져 화상을 입히는 수술입니다. 피부가 화상을 입으면 쪼그라들듯이 코 점막도 똑같이 쪼그라들게 만들어 부어오르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비염 수술을 받으면 며칠 동안은 코 안에 거즈를 가득 넣고 있어 숨 쉬기가 더 힘든데요. 회복되어 이 거즈를 빼면 순식간에 코가 뻥 뚫리는 느낌에 뇌까지 시원해 집니다. 왜 진작 안 했나 후회가 될 정도로요.
그런데 우리 몸의 모든 상처가 회복되듯 점막도 회복되에 예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냥 '음 내 몸의 재생능력이 좋군'하고 다시 비염 수술을 받으면 됩니다.
코막힘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
반면 코막힘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키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아래의 예시가 있습니다.
에어컨 바람
에어컨은 비염 환자들에게는 악마의 화신입니다. 차가운 공기가 몸을 춥게 만들어 코도 막히고 콧물도 계속 흐르게 합니다. 그렇다고 여름에 안 틀 수도 없어 여러모로 애증을 느끼게 하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에어컨 바람이 센 실내에 들어갔다면 항상 얇은 긴팔을 입어 몸의 체온을 유지시켜야 하며, 에어컨 필터 청소도 주기적으로 해 주어 기기 내의 먼지가 실내로 뿌려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먼지가 많은 환경
평소 먼지가 많은 환경에 있다면 코막힘이 더욱 심해집니다. 평소 본인이 있는 공간을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청소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환기입니다. 겨울철에 춥다고 꽁꽁 창문을 닫아놓으면 더 안 좋습니다. 매일 30분간 온 창문을 활짝 열어두고 환기를 시킵니다. 내부의 답답한 공기가 깨끗하게 교체되어 숨 쉬기가 편해질 것입니다.
강아지털, 혹은 고양이털
각종 동물 털에 알러지가 있다면 가까이 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고양이털이 코막힘을 많이 유발합니다. 알러지가 없던 사람도 고양이를 오래 키우면 재채기가 나고 코가 근지러운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사랑으로 고통을 커버하는 분이시라면 아참 저녁으로 반려동물의 털을 빗어주어 털을 최대한 제거해 주시고, 마찬가지로 하루에 두 번씩 청소기를 돌려 털 청소를 깨끗히 하시기 바랍니다.
환절기 꽃가루
봄철 꽃가루는 코막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건 환기로 해결이 안 되죠... 밖에 나갈 때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십시다. 그리고 실내 공기청정기를 꼭 가동시킵시다
너무 건조한 공기
특히 겨울철 건조한 공기 때문에 코 막힘이 일어납니다. 코만 막히는 게 아니라 자고 일어나면 코피까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앞서 말씀드린 식염수 코 세척이 큰 효과를 봅니다.
자기 전 한번 코를 세척하고, 가습기로 적당히 방 안의 습도를 맞추어 놓으면 코가 막히는 증상이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이렇게 코막힘 뚫는 8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코막힘은 체질적인 것이라 평생 관리하면서 살아갈 수 밖에 없는데요. 요약하자면 최대한 코막힘을 완화하는 방법은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심해지면 외과적인 도움을 받은 것이라 하겠습니다. 코막힘으로 잠 못 이루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농부의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바백신 사전 예약일정 및 부작용, 교차접종 알아보기 (0) | 2022.02.19 |
---|---|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쥐 빨리 푸는 방법 (0) | 2022.02.19 |
임신준비 하기 배란일 계산기와 배란일 테스트기 사용법 (0) | 2022.02.14 |
한쪽 눈 떨림 증상 원인과 해결법 (0) | 2022.02.14 |
속눈썹 굵어지는 방법은? 속눈썹 영양제 장단점 비교 (0) | 2022.0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