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코로나 슈퍼면역자 진짜 존재 하나? 사례와 기준

by 호박밭 2022. 3. 18.

코로나의 기세가 수그러들기는커녕 점점 기세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역대 최고 감염자수를 갱신하고 있는데요. 저도 부모님과 친구, 친구의 언니까지 코로나에 걸리면서 그동안 남일이라고 느꼈던 코로나 감염을 눈앞에서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변인들이 모두 감염되었는데 저 혼자만 멀쩡해 친구가 혹시 슈퍼 면역자가 아니냐, 라는 농담을 했습니다. 생각해보니 전염병을 주제로 한 영화에서 혼자 멀쩡한 슈퍼면역자의 혈액을 토대로 백신을 만들었던 내용이 생각나 흥미로웠습니다. 제가 진짜 슈퍼면역자 일 리는 없지만, 슈퍼면역자가 어떤 사람을 뜻하는지, 또 실제로 존재하는지 알아봅시다.

 

 

슈퍼면역자 뜻

슈퍼 면역자란 질병을 유발하는 병원균에 노출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만독불침의 육체를 말합니다. 이 병원균이 전 세계의 모든 병원균이든, 혹은 특정 병원균 한 종류만을 특정하든 상관 없습니다

 

근육질-남자가-팔을-굽혀서-이두박근을-보이는-사진
튼튼

 

코로나 슈퍼면역자가 실제로 존재하나?

이 슈퍼면역자의 존재는 옛날부터 알려져 있었습니다. 각종 판데믹 영화나 좀비 영화에 사건 해결의 키를 가진 사람으로 자주 등장합니다. 단어가 익숙한 이유도 이 때문인 것 같습니다. 표면으로 드러난 것은 우리의 실제 삶에 전염병이 퍼지기 시작하면서인데요. 영국에는 이번 코로나 감염을 실험하다가 무슨 짓을 해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 사람을 발견했습니다. 실험 참가자는 몸에 직접 코로나 바이러스를 주입하고, 심지어는 감염자들 사이에서 파티도 했지만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 실험 참가자는 '우리 가족은 절대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라고 말해 슈퍼 면역과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음을 언급했습니다.

 

이 실험자 외에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사람은 제법 많았습니다. 전체 실험군 34명 중 16명이라는 50%에 가까운 수치를 드러냈는데요. 워낙 실험군이 적어 범세계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어 보이지만 새로운 코로나 치료와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슈퍼면역자가 되려면?

지금까지 추측되고 있는 슈퍼 면역자가 되는 조건은, 먼저 코로나에 걸렸다가 완치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바이러스를 물리친 몸이 면역을 갖게 되어 더 이상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이는 어쨌든 한번 걸린다는 전제를 두고 있기 때문에 아예 걸리지 않는 슈퍼 면역자라고 불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드러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에 한번 걸렸다고 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한번 걸려 완치된 후에도 다시 걸리는 사람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추측되는 것은 '유전'입니다. 실험 참가자가 그랬듯 강력한 면역체계를 가지고 있는 유전자가 따로 있는 것입니다. 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비단 코로나 뿐만 아니라 철마다 유행하는 바이러스에게서도 자유롭습니다

 

정리

즉 슈퍼면역자는 탈모, 장수와 그 영역을 같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버지가 탈모이면 자녀들도 탈모이고, 대대로 장수하는 집안은 자녀들도 장수하듯이 타고난 유전자에 따라 결정되는 측면이 있어 보입니다. 슈퍼면역자의 사례를 토대로 더 정밀한 연구가 이루어져 하루빨리 향상된 백신과 치료제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