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머리 비듬 많은 이유와 대처방법

by 호박밭 2022. 3. 16.

비듬이-낀-검은머리
비듬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머리에 비듬이 있다면 신경이 정말 많이 쓰입니다. 특히 사회생활을 하는 입장에서 머리에 비듬을 달고 다닌다면 상대방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왜 비듬이 생기는 것인지 그 원인가 대처방법을 알아봅시다.

 

<목차>

1. 비듬 종류

2. 비듬이 생기는 이유

3. 비듬 없애는 방법

4. 비듬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1. 비듬 종류

비듬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두피 상태에 따라 건성 비듬과 지성 비듬으로 나뉩니다. 만약 비듬의 색이 하얗고 가루처럼 떨어진다면 건성 비듬, 입자가 크고 노란 빛을 띈다면 지성 비듬입니다

 

흔히 머리에 비듬이 생기는 이유로는 두피가 건조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건조하던 지성이던 모두 비듬이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비듬이 생기는 이유

 1) 손톱으로 긁으며 머리를 감아서

특히 남자분들이 많이 하는 잘못된 습관입니다. 머리를 감을 때 손톱을 세워서 두피를 긁으며 감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손톱이 각질을 더 많이 일으켜 비듬이 생기게 됩니다.

 

 2) 샴푸, 린스 잔여물

샴푸와 린스, 트리트먼트나 헤어팩 잔여물이 두피에 남아있으면 두피 유분과 엉겨붙어 비듬이 생깁니다.

 

 3) 머리를 덜 말려서

머리를 감은 후에는 항상 모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두피 쪽을 집중해서 바싹 말려야 합니다. 두피가 지성인 분들이 머리를 젖을 채로 놔두면 비듬이 잘 생깁니다.

 

 4)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서

피부가 건성 타입이든 지성 타입이든 평소 유수분 밸런스가 잘 맞으면 트러블이나 각질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맞지 않은 샴푸 사용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피부 밸런스가 깨져 각질(=비듬)이 많아집니다.

 

 

 5) 머리를 너무 안 감아서

비듬은 청결과도 큰 연관이 있습니다. 머리를 자주 안 감으면 비듬이 많이 생깁니다.

 

 6) 진균 감염

곰팡이 감염... 이라고 하지요. 비듬균이라는 곰팡이 균에 감염되면 비듬이 생깁니다.

 

 7) 잦은 염색과 탈색

염색과 탈색을 너무 자주 하면 두피가 손상되어 비듬이 생깁니다.

 

 

3. 비듬 없애는 방법

 1) 머리를 감을 때 손끝으로 문지른다

중요한 팁입니다. 머리에 샴푸를 하고 문지를 때 지문이 있느 손 끝으로 문질러야 합니다. 손톱이 아닌 손 끝, 기억합시다.

 

 2) 머리를 헹굴 때 잔여물이 남지 않게 한다

이것 또한 중요한 팁입니다. 머리를 몇 번이건 깨끗히 헹구어 샴푸와 린스, 트리트먼트, 헤어팩 잔여물을 깨끗히 씻어냅시다. 머리가 긴 사람들은 신경써서 깨끗히 하시는데, 오히려 짧은 머리의 남자들이 휘리릭 물만 한번 뒤집어쓰고 수건으로 닦을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샴푸 잔여물이 남아 비듬의 원인이 됩니다.

 

 3) 머리를 감은 후 두피를 바짝 말린다

젖은 두피는 비듬도 생기고 머리카락의 뿌리를 약하게 해 탈모도 생깁니다. 머리 끝부분은 젖은 채 남겨두더라도 두피는 드라이기로 바짝 말립시다.

 

 

 4)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제 사용하기

피부가 너무 건조한 경우, 머리에 수분감을 주는 헤어팩이나 헤어 스프레이를 뿌리면 비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청결에 힘쓰기

비듬은 청결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머리를 기름지지 않게 자주 감으면 비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염색, 탈색, 파마 자제

머리에 닿는 화학약품은 두피를 약하게 하고 건조시켜 비듬을 유발시킵니다. 염색이나 탈색, 파마는 비듬이 없어질 때까지 자제합시다.

 

 7)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피하기

수면이 부족해 피곤도가 올라가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몸 안의 열이 높아지는데요, 이 열은 두피에도 영향을 미쳐 건조하게 만들어 비듬을 생성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나만의 방법으로 잘 풀고, 늦은 밤 스마트폰 사용은 자제해 충분한 수면을 취합시다.

 

4. 비듬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비듬을 없애고 두피를 건강하게 해 주는 영양소는 오메가 3과 비타민B 입니다. 먼저 오메가3이 많은 음식은 호두와 아마씨, 연어와 고등어, 꽁치, 삼치 같은 등푸른 생선이 있겠습니다. 특히 생선류에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두피는 물론 머릿결과 손톱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일주일에 2번 정도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비타민 B는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 머리카락이 튼튼하게 나는 것을 도와줍니다. 땅콩, 호두, 달걀, 시금치, 우유, 바나나에 많이 들어 있으니 주기적으로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머리에 비듬 많은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이 비듬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