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집에 두면 좋은 코로나 상비약

by 호박밭 2022. 3. 7.

역병의 기세가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백신을 접종 받았어도 오미크론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문제는 딱히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걸린 후 병원에서 해 줄 수 있는게 없다는 것입니다. 집에서 외출을 삼가면서 저절로 나을 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에 있는 제 친척도 오미크론에 걸려 1주일간 엄청난 고생을 하고 나았습니다. 말이 1주일이지 원래 컨디션을 찾는데 열흘은 걸린 것 같습니다. 그래도 집에 두었던 해열제와 지사제를 먹으며 버틸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친척의 오미크론 걸렸을 때의 증상을 바탕으로 집에서 구비해 두면 좋은 코로나 상비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에 두면 좋은 코로나 상비약

1) 경미한 몸살기운

 - 타이레놀

예전 포스팅에도 말씀 드린 적 있는데요. 타이레놀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먹어야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묘하게 목이 간지럽다, 어지럽고 컨디션이 안 좋아 지는 것 같다 싶으면 바로 타이레놀을 먹읍시다. 빨리 먹어야 빨리 약효가 돌면서 증상을 초반에 잡을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을 먹은 후에는 꼼짝않고 집에 있으면서 몸상태를 주시합니다. 몸 많이 쓰는 일, 생각을 많이 해야 하는 일은 잠시 뒤로 미뤄두고 컨디션을 집중 체크합니다. 하루 정도 지나 아픈 증상이 누그러지면 한시름 덜어도 되겠습니다.

 

2) 인후통

 - 이부프로펜, 덱시프로펜

오미크론에 걸린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찢어지는 듯한 목 통증입니다. 열은 나는 사람도 있고, 안 나는 사람도 있는데 목이 타는듯한 통증은 거의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이부프로펜과 덱스프로펜은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지 않은 소염진통제로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염증을 가라앉히는 항염작용도 하기 때문에 인후통 외 다른 곳 염증에도 효과적입니다.

 

베타딘 인후스프레, 인후쿨 인후스프레이

스프레이 형태로 입 안에 뿌릴 수 있는 약입니다. 인후에 직통으로 뿌릴 수 있는 점에서 효과가 즉각적으로 느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분도 순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쓸 수도 있는 약입니다. 지난번 에볼라, 메르스 유행 때도 많이 사용되었던 제품입니다.

 

3) 머리 열

 - 부루펜(부루펜정)

어린이 해열제로 유명한데요. 어른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타이레놀을 먹어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고 열이 나가 시작하면 먹습니다.

 

 - 이부프로펜

이부프로펜은 종합감기약인지라 감기에 해당하는 증상에 전반적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부루펜도 이부프로펜 성분이 들어있답니다. 그러니 집에 부루펜이 있다면 굳이 이부프로펜 알약을 사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4) 위장 장애, 구토

 - 트리싹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성분이 들어있는 위장약 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5) 설사

 - 스멕타, 정로환

대표적인 지사제 입니다. 약국에서 쉽게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약국에서 코로나 상비약 달라고 하면 알아서 챙겨주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 상비약 유효기간

약을 먹는 것도 좋지만 유효기간을 잘 지켜 너무 오래된 약은 먹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약의 포장 상태에 따라 유효기간이 다른데요. 아래의 정보를 참조해 너무 오래된 약은 버리고 새로 삽시다.

통에 담긴 알약 개봉 후 1
낱개 포장된 알약 박스에 표시되어 있는 유효기간 내
시럽 개봉 후 1개월

 

이렇게 집에 두면 좋은 코로나 상비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나마 오미크론 증상이 가벼운 감기와 비슷해 대응할 수 있는 약들이 있어 다행입니다. 본 포스팅이 약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