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집거미 퇴치방법과 종류, 거미 들어오는 이유

by 호박밭 2022. 8. 2.

집에 나오는 거미를 퇴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살충제, 청소, 물리력 행사 등.... 집거미 퇴치법과, 집에서 나오는 거미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집거미 퇴치방법

 1. 비오킬 뿌리기

거미는 살충제에 민감합니다. 비오킬은 거의 농약과도 다름없어 맞으면 즉사합니다. 굳이 비오킬이 아니더라도 바퀴벌레 살충제나 에프킬라같은 살충제도 잘 먹힙니다. 식물에 뿌리면 식물도 죽으니 조심해서 거미에게 살포합시다.

 

 2. 초음파 벌레퇴치기 사용하기

평소 틀어놓는 초음파 벌레퇴치기도 효과가 있습니다. 집에 있다면 거미가 많이 출몰하는 곳에 틀어놓읍시다.

 

 3. 청소 열심히 하기

거미는 습하고 어둡고 구석진 곳에서 둥지를 틉니다. 그곳에 작은 벌레같이 거미가 먹을만한 먹이가 많기 때문이죠. 청소 할 때 구석구석 깨끗히 하고, 보일러실, 베란다 등 잘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 모두 합시다

 

 4. 집의 틈을 막기

거미는 외부에서 들어옵니다. 벽의 틈, 방충망 물빠짐 구멍 등 집에 있는 구멍을 모두 막읍시다. 거미가 들어오는 것을 조금 막을 수 있습니다.

 

 5. 보이는 대로 때려잡기

가장 즉각적인 방법입니다. 아예 안 들어오면 참 좋겠지만 일단 눈에 띈 이상 무서워서 견딜 수가 없습니다. 눈에 보이면 바로 죽이고, 주변을 깨끗히 청소합시다.

 

 

집거미 나오는 이유

 1. 원래 그 지역에 거미가 많아서

죽여도 죽여도 계속 나오거나, 고층 아파트에 사는데도 거미가 계속 들어온다면 원래 그 지역이 거미가 많았던 지역입니다. 원래 거미가 살던 곳에 집이 지어진 것이지요. 이럴 경우는 완전히 없어지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천천히 몇 년이 지나야 사라집니다.

 

 2. 환경이 깨끗해서

아이러니하게도 거미가 많은 곳은 환경이 깨끗한 곳입니다. 나름 청정지역에 살고 있다고 보셔도 되겠네요.

 

 3. 거미가 먹을만한 음식이 많아서

집에 거미가 좋아하는 벌레들이 많으면 자연스럽게 거미가 들어옵니다. 날파리나 바퀴벌레들이 없도록 살충에 신경을 씁시다. 작은 벌레들을 없애면 자연스럽게 거미도 같이 없어집니다.

 

 4. 비가 오면 집에 들어오기도

생전 거미는 집에서 보이지도 않았는데 어느날 갑자기 들어왔다면, 밖에 비가 오거나 장마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밖의 습도가 높아지면 거미가 집안에 들어오는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어쩌다 한번 일어나는 일이니 한 두번만 잡으면 바로 안 보일 것입니다.

 

 

집에 들어오는 거미 종류

집에 있는 거미 종류는, 사람 집에 맘먹고 자리잡고 번식하는 거미와, 그냥 저냥 밖에서 배회하다 어쩌다 집에 들어오는 거미로 나뉩니다.

 

아예 집에 자리깔고 사는 거미들을 가주성 거미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가주성 거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집유령거미

벽에-있는-다리가-엄청-긴-작은거미
거미

 

 깔대기거미

마룻바닥에-있는-다리가-긴거미
거미

 

 민자가게거미

나무에-있는-거미
거미

 

 말꼬마거미

흰-벽에-붙어있는-거미
거미

 

 집왕거미

벽에-붙어있는-거미
거미

한편 밖에서 떠돌다가 어쩌다 들어오는 녀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늑대거미

땅에-있는-거미
거미

 

 무당거미

거미줄에-앉아있는-거미
거미

 

무당거미는 주로 산에 살기 때문에 집안에는 거의 안 들어오는데요, 집이 시골에 있거나 아파트가 산과 가까우면 가끔 들어오곤 합니다. 이런 거미들은 해충을 잡어먹는 익충이기 때문에 되도록 죽이지 말고 살려서 밖으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집거미 퇴치 방법과 종류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에는 타란튤라같은 인간에게 심하게 적대적이거나 물리면 독때문에 생명이 위태로운 위험한 거미는 없습니다. 그러니 집 안에 거미가 나타나도 너무 두려워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잡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