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입 주변 좁쌀여드름 관리법

by 호박밭 2021. 8. 4.

 

 

미용관리 측면에서 얼굴을 나누어 보면, 이마와 코는 T존, 양 뺨은 S존, 얼굴 둘레는 U존, 입 주변은 O존 에 속한다.

 

각 존(zone) 마다 피부두께와 유수분 밸런스에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피부타입을 정확하게 인지 하고 각 구역에 알맞는 관리를 해야 한다.

 

입 주변인 O존은 얼굴의 U존 과는 다르게 각질도 두껍게 쌓이고 피지분비도 많은 부분이다. 게다가 평소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아있기 쉽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으면 대충 씻고 넘어가기 쉬운 부분이라 더 강도높은 관리가 필요하다.

 

빨간 립스틱을 바른 여자의 입술 측면 사진
입가_사진

 

입 주변 좁쌀여드름 원인

메이크업 잔여물

회사원이라면 아침마다 메이크업을 하는 것은 일상. 일과 중간중간에 계속 파운데이션이나 쿠션을 덧발라 주기도 한다. 이렇게 하루 동안 쌓인 메이크업 잔여물을 저녁 때나 되서야 씻어내게 되는데, 입가는 피부가 두꺼워 화장품이 남아있기 쉽다. 이 잔여물들이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하는 것.

 

기름기 많은 클렌저, 혹은 보습제 사용

메이크업을 지우기 위해 오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여드름 피부에는 오일타입 제품이 오히려 좋지 않다. 가뜩이나 기름이 많은 곳에 기름을 더 붓는 셈. 보습제도 너무 리치한 제품을 사용하면 모공을 막아 좁쌀여드름을 심화 시킬 수 있다.

 

인스턴트, 기름기 많은 음식 섭취

평소 인스턴트 편의점 음식을 좋아한다면 이 또한 피부에 악영향을 미친다. 입가 뿐만 아니라 얼굴 전체 피부에 여드름을 유발 할 수 있다. 

 

마스크

이건 시국 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 한데, 마스크 때문에 없던 여드름이 출몰하는 사람이 많이 늘었다. 마스크 안쪽에 습기와 유분이 차 모공을 막는 것. 

입가 좁쌀 뿐 아니라 마스크로 덮히는 부분에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헌데 이건 마스크를 벗지 않는 이상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어 안타까움.

 

치약

치약 알러지라고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입가 좁쌀여드름 이라고 생각했던 게 의외로 치약알러지 일 수도 있다. 

특징은 좁쌀처럼 부풀어 오르는데  곪지도 않고, 손으로 짜면 나오지 않는 다는 것. 그리고 입가가 거뭇거뭇하게 색소 침착이 일어난다면 당신은 치약알러지 일 확율이 높다.

 

호르몬 불균형

여성의 경우 월경이 입가 좁쌀여드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혹은 급격한 노화, 스트레스로 인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 없던 여드름이 갑자기 생길 수 있다.

 

 

 

 

좁쌀여드름 방지 세안법

유분기가 덜한 클렌저 사용

클렌징 밀크, 클렌징 오일의 사용을 지양한다. 클렌징 폼이나 젤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다. 평소 피부가 건조한 타입이였어도 갑자기 입가에 좁쌀이 올라온다면, 그 부분(O존)에 유분 분비가 활발해진 것이니 O존 부분만 클렌징 폼을 사용해 씻어내는 것도 좋다.

 

꼼꼼한 세안

클렌징 폼으로 충분한 거품을 내 얼굴을 바깥에서 안쪽으로 롤링 한다. 바깥에서 안쪽으로 들어오는 이유는 솜털 반대방향으로 씻기 위함이다.

입가는 더 신경써 롤링해 준다. 입술을 안쪽으로 말아 문 후 거울을 보면서 내가 어디를 닦는지 직접 보며 닦는게 좋다. 

너무 세게 문지르면 자극이 가니 주의.

 

양치질을 먼저 하고 세안하는 습관 들이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하고 있긴 한데, 이는 치약 알러지를 방지를 위한 좋은 습관이다.

치약 알러지가 의심되면 일단 지금 사용하고 있는 치약을 바꾼다. 향이 첨가되어 있는 치약 말고, 무색 무취의 치약이 좋다. 그리고 양치를 하고 나면 입가에 치약이 묻는데, 이후 세안을 하면 치약 잔여물까지 깨끗히 닦여져 치약 알러지를 예방할 수 있다.

 

 

 

 

평소 좁쌀여드름 관리법

저자극 스크럽

입자가 고운 스크럽제로 입가를 부드럽게 문질러 스크럽 한다. 너무 자주하면 좋지 않으니 2주에 한번 정도면 족하다.

 

클레이팩

머드팩이라고 하는 클레이팩. 클레이팩은 얼굴의 피지를 흡착해 주어 좁쌀여드름 방지에 좋다. 주 1회 클레이팩을 하면 입가 좁쌀여드름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아침에 10분 일찍 일어나 클레이팩을 한 후 메이크업을 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 실제 실행 여부는 그대의 의지에 맡기겠다(...)

 

좁쌀여드름 압출

입가에 난 좁쌀여드름은 압출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얗게 된 여드름을 보면 너무나도 짜고 싶지만... 좁쌀이 난 자국 그대로 착색되며 흉이 질 것이다. 

짜고 싶어도 꾹 참고 가라앉을 때 까지 기다린다.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으면 까맣게 블랙헤드화 되는데, 이 때 모공을 스팀타월로 열어주고 면봉으로 압출하는 게 그나마 피부에 자극이 덜 간다. (물론 오지게 아프다)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줄이기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얼굴에 기름이 올라 오는것은 당연지사.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해 인스턴트나 기름진 음식은 줄이도록 하자. 

피부재생에 도움이 되는 생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오이나 당근, 브로콜리, 양배추를 많이 먹으면 평소 분비되는 유분기를 줄일 수 있다.

 

숙면

잠이 중요한 이유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불규칙한 수면 습관은 몸 안의 생체리듬을 파괴해 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적어도 11시에 잠들어 7시간 이상 푹 수면을 취하면 입가 여드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금연, 금주

술과 담배가 백해 무익이라는 것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바. 게다가 술담배는 입가에 바로 닿는 만큼 입가의 여드름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담배는 피부노화에 직격탄이고,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은 숙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니 좋은 피부를 원한다면 술담배를 줄이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