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박밭

변비에 좋은 용과 먹는 법과 샐러드 만드는 법

by 호박밭 2023. 5. 25.

반으로-잘린-용과와-칼이-접시위에-있다
용과

 

용과, 영어로는 드래곤후르츠 라고 하는데요. 선인장에 열리는 선인장 열매입니다. 몰랐네요...

 

선인장에 달려있는 모습이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용과 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열대지역에서 나는 과일인지라 당연히 한국엔 없었는데요. 요즘은 제주도에서 재배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용과를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또 용과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봅시다.

 

<목차>
1. 용과 먹는 법
2. 용과 먹고 변비 나은 후기
3. 시중에 판매되는 용과 음료수

 

 

1. 용과 먹는 법

용과를 먹으려면 일단 껍질을 까야겠죠? 용과 껍질은 아주 얇은데 반해 안은 과육으로 가득 차 있어 정말 혜자롭습니다.

용과를 까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용과의 비죽비죽 튀어나온 연두색 부분을 잘라내고, 둥그런 과일을 반으로 가릅니다. 그러면 진분홍색의 껍질과 흰 바탕에 검은 씨가 콕콕 박혀있는 과육이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과육과 껍질 사이에 칼을 넣고 돌리면 깔끔하게 똑 떨어집니다. 참고로 용과는 후숙이 필요한 과일은 아니나, 너무 단단한 것은 단맛이 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너무 딱딱한 용과는 2~3일 실온에 놔두어 껍질이 말랑말랑해졌을 때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1) 생과일로 먹기

이렇게 껍질을 깐 용과를 먹기 좋은 크기고 잘라 생과일로 먹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2) 용과 주스 만들기

용과, 사이다, 꿀만 있으면 맛있는 용과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껍질 깐 용과 반 개, 1큰술, 사이다를 준비합니다. 용과와 꿀을 믹서에 넣고 간 다음, 사이다를 부어 섞어 먹으면 꿀맛입니다. 꿀은 없으면 생략해도 상관없습니다.

 

혹은 다른 과일과 갈아 먹어도 맛있습니다. 특히 단맛이 강한 망고, 골드키위와 함께 먹으면 너무 달지 않고 좋습니다.

 

 

3) 용과 샐러드 만들기

용과는 여러 과일, 채소와 잘 어울립니다. 평소 만들어 먹는 샐러드가 있다면 거기에 용과만 추가해 먹어도 맛있습니다.

주로 먹는 방법은, 용과와 각종 과일, 채소에 드레싱을 만들어 끼얹어 먹는 것입니다.

 

<용과와 어울리는 드레싱>
▣ 요거트 드레싱
준비물 - 요거트, 꿀, 소금 약간
만드는 법 - 위 재료를 모두 섞는다

▣ 화이트 비니거 드레싱
준비물 - 화이트 비니거, 올리브오일, 후추
만드는 법 - 위 재료를 모두 섞는다

 

요거트 드레싱은 요거트 맛이 강하게 나면서 약간 달콤하고, 화이트 비니거 드레싱은 새콤한 맛이 납니다. 이제 이 드레싱을 용과와 다른 과일들과 섞은 플레이트에 뿌려 먹으면 됩니다.

 

 

<용과 샐러드 예시>
▣ 용과 망고 샐러드
준비물 - 한입 크기로 썬 용과와 망고, 루꼴라 적당량, 화이트 비니거 소스
만드는 법 - 루꼴라를 접시에 깔고 위에 용과와 망고를 얹은 후 화이트 비니거 소스를 뿌린다.

▣ 용과 귤 샐러드
준비물 - 한입 크기로 썬 용과와 귤, 루꼴라 혹은 어린잎 믹스 샐러드, 요거트 소스
만드는 법 - 푸른 채소들을 접시에 깔고 위에 용과와 귤을 올린다. 요거트 소스를 뿌려 마무리

 

이 외에도 키위, 딸기 등 기타 좋아하는 과일과 섞어도 맛있습니다. 용과 자체가 맛이 센 과일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재료와 잘 어울립니다.

 

4) 얼려서 아이스크림처럼 먹기

용과를 얼린 후 언 상태로 먹으면 샤베트 같고 맛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바나나도 얼려 먹으면 맛있습니다.

 

<남은 용과 보관법>
1)껍질을 안 벗긴 용과
완충재에 싸서 베란다 식탁 위에 보관합니다.

2)껍질을 벗긴 용과
이미 껍질을 벗겨 과육이 드러난 상태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냉동실에 보관합시다. 먹을 때 꺼내 녹여서 먹으면 맛있습니다.

 

 

2. 용과 먹고 변비 나은 후기

용과에는 비타민C, 풍부한 섬유질, 항산화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항염효과에 좋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은 용과의 효능이 있으니 바로 변비개선 입니다.

 

사실 한국에서 용과 가격은 좀 비싼 편입니다. 마트에서 발견하더라도 높은 가격에 내려놓게 되는데요. 귤처럼 막 까먹을 수가 없으니 용과가 변비에 도움 된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용과에는 올리고당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올라고당이 프로바이오틱스 효과를 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수분도 많아 소화도 잘 되고요.

 

속는 셈 치고 한번에 용과를 2개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얀 용과 보다는 빨간 적용과가 더 효과 좋습니다. 먹은 후 좀 기다리면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면서 화장실로 가게 됩니다. 뭔가 탈이 난 것 처럼 부글부글한 느낌이 아니라 진짜 딱 묵직한 것이 건강한 변을 볼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볼일을 보면 수분으로 충만한 변이 스무스하게 나옵니다. 적용과를 먹었다면 놀라지 마세요. 붉은색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반으로-자른-용과를-들고있는-손
적용과

 

 

3. 시중에 판매되는 용과 음료수

용과 사서 껍질 까기 귀찮다, 혹은 처음 먹는데 맛 없을까 걱정된다 하시는 분들은 시중에 판매되는 용과 음료수를 마셔봅시다.

 

메가커피와 스타벅스에서 용과 음료수를 판매합니다. 이디야 같은 다른 커피 체인점에서도 이벤트성으로 용과 스무디나 용과 에이드를 출시하니 기회가 된다면 먹어봅시다.

 

 1) 메가커피 트로피컬 용과

플라스틱-컵-두개에-용과-주스가-담겨져-있다
용과주스

 

 2) 스타벅스 리프레셔 용과 에이드

유리잔에-용과-주스와-얼음이-담겨져-탁자위에-놓여있다
용과주스

 

이렇게 용과 먹는 법과 용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격대는 좀 있지만 여름철 별미로 먹기 좋은 과일입니다. 주스, 샐러드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으니 올 여름에 용과 한번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