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식도암 초기증상과 진행 속도에 대해 알아보자

by 호박밭 2022. 1. 11.

식도암 초기 증상과 진행 속도에 대해 알아보자

 

식도암은 발병률이 그다지 높지 않은 암이지만, 한번 걸리면 발견이 어렵고 전이가 빠릅니다. 증상도 가벼운 생활통증(?) 같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식도암 초기증상을 알고 있으면 모르는 것보다 실제 상황이 닥쳤을 때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식도암 초기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식도암 초기증상

1)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있다

음식뿐만 아니라 침이나 물을 삼키는데도 목이 아파서 넘기기가 힘듭니다.

 

2)     음식을 못 먹어 살이 빠질 지경이다

위처럼 목 통증이 지속되어 음식 섭취를 꺼리게 되고, 살이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체중이 감소할 정도로 못 먹는다면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3)     가슴 통증이 있다

식도는 목뿐만 아니라 가슴을 지나 위로 연결됩니다. 식도암이 중간 부분에 생기면 가슴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누워있어도 가슴이 아픈 나날이 지속되면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4)     목에서 쉰소리가 난다

식도암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목소리가 쉬는 것이지요.

 

5)     자꾸 침이 흐른다

연하 작용(삼킴 능력)에 문제가 생겨 자연스럽게 뒤로 넘어가야 하는 침이 자꾸 앞으로 쏠립니다. 나도 모르게 입에서 침이 흐르게 되고 조절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식도암 진행 속도

식도암은 진행속도가 제법 빠른 암입니다.아무래도 기도, 성대 등 주변 장기와 바짝 붙어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특히 기도로 전이가 많이 되어 호흡곤란을 겪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목은 피부도 얇은 데다 중요한 혈관들이 지나가고, 전신순환하는 림프절이 모여있는 곳이라 시간이 지나면 다른 곳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식도암을 발견한 후에는 이미 림프절로 전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이가 되면 사람에 따라 방사선 치료를 먼저 받고 수술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여자가-자기-목에-손을-대고-있는-옆모습
여성의 목과 손

식도암 걸리는 원인

, 담배

식도암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술과 담배를 많이 하면 식도와 위장을 혹사시켜 질병에 노출되기가 쉬워집니다.

 

그래서 식도암은 여성보다는 남성들에게 훨씬 많이 나타납니다. 건강을 위해 술 담배는 아예 끊으시는 게 좋습니다.

 

기름진 식생활

기름진 것, 자극적인 음식, 탄 음식을 많이 먹으면 그만큼 위장과 식도에 자극이 가게 됩니다. 평소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고 인스턴트 등 건강에 도움이 안 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회생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먹는 날이 있다면, 적어도 쉬는 날에는 건강식을 먹어 속을 다스려야 합니다.

 

 

이렇게 식도암의 초기 증상과 진행 속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속쓰림, 목 쉼, 연하곤란 등의 증세가 지속되면 지체 없이 내과에 방문해 내시경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는 별 것 아닐지라도 확실하게 결과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검사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면 다른 병원을 방문하여 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식도암과 역류성 식도염의 관계

평소에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식도암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식도에 지속적으로 손상이 가기 때문이죠... 증상도 역류성 식도염과 식도암이 비슷합니다. 

 

때문에 평소 식도염이 있으면 위장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술과 담배는 끊고, 몸에 좋은 채소를 먹으며 기름진 음식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 너무 뜨거운 음식, 찬 음식을 먹어 식도와 위를 자극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