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박밭

보자마자 카센터로 직행해야 하는 자동차 경고등

by 호박밭 2021. 8. 31.

자동차 계기판에는 뜨는 수많은 경고등 중, 보자마자 당장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경고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 뜨지 않기도 하고, 봐도 뭔지 몰라서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뜨면 바로 차를 살펴봐야 하는 경고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경고등 색깔별 의미

계기판에 뜬 경고등의 의미를 모르더라도, 경고등의 색상을 통해 위험도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1. 빨간색 : 위험 신호. 주행에 매우 치명적

2. 노란색 : 주의. 주행은 괜찮으나 안전하지는 않음

3. 초록, 파란색 : 상태 보조, 특수 전장품의 작동상태

 

우리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빨간색 경고등입니다. 계기판에 점등되면 바로 정비소로 가야 하는 빨간색 경고등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빨간색 자동차 경고등과 의미

냉각수 수온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냉각수_문제_경고등

냉각수의 수온이 적정온도 이상이 되면 이 등이 켜집니다. 냉각수가 제 기능을 못하면 엔진이 과열되고.. 과열된 엔진은 자동차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하지요. 즉시 정비소로 갑시다. 

 

에어백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에어백_문제_경고등

에어백에 이상이 생기면 이 경고등이 켜집니다. 정비소에 가서 점검을 받도록 합시다.

 

ABS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ABS경고등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체는 계속 움직이는데 바퀴가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장착한 특수 브레이크를 ABS라고 합니다. 이 브레이크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엔진오일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엔진오일_경고등

엔진오일이 많이 줄어들면 이 경고등이 켜집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 내부를 돌아다니며, 윤활유 역할과 냉각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오일이니 경고등이 켜지면 바로 보충합시다. 엔진오일을 보충했는데도 안 꺼지면 정비소로 갑시다. 

 

충전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배터리_충전_경고등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충전장치가 고장났을 때,  혹은 내부의 팬벨트가 끊겼을 때 들어옵니다.

 

 

엔진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엔진_경고등

엔진 작동을 제어하는 장치에 문제가 생겼다는 경고등입니다. 점등 즉시 정비소로 달려갑시다.

 

TPMS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TPMS경고등

느낌표 경고등이죠. 타이어에서 공기가 많이 빠졌을 때 점등됩니다. 바로 타이어 점검을 받읍시다.  멋모르고 있다가 골로 갈 수 있습니다.

 

VDC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VDC경고등

자동차는 자동적으로 노면의 미끄러움을 감지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이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안전에 직빵으로 관련이 있는 기능인만큼 바로 정비소로 갑시다.

 

 

도어 열림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차문_열림_경고등

차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았을 때 뜨는 경고등 입니다. 문을 다시 열었다가 다시 잘 닫읍시다.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안전벨트_미착용_경고등

차를 타고 처음 시동을 걸면 바로 보이죠.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바로 사라집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브레이크등_경고등

사이드브레이크를 내리지 않고 주행하면 켜집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내렸는데도 계속 점등된다면 브레이크 액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브레이크 액을 보충했는데도 켜진다? 그러면 브레이크 부품이 마모되었거나 뭔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시 정비소로 가서 정비를 받읍시다.

 

 

연료 부족

검은색_바탕의_연료부족_경고등

연료 탱크 안의 연료가 5L 남았을 때 점등됩니다. 초보운전자인 경우 이 등을 보고 당황할 때가 많은데요, 고속도로 위에 있더라도 다음 주유소까지 충분히 갈 수 있으니 침착하게 운전합시다.

 

트렁크 열림

검은색_바탕의_트렁크_열림_경고등

트렁크가 열려 있을 때 이 등이 점등됩니다. 트렁크를 연 채로 달릴 수 없으니 내려서 트렁크 문을 다시 닫읍시다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검은색_바탕의_이모빌라이저_경고등

자동차 내 스마트키가 없을 경우 이 등이 들어오며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 말고도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은 더 많습니다만, 치명적인 것 위주로 설명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위의 내용을 참조하셔서 운전 시 경고등이 들어와도 침착하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