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목감기 빨리 낫는 법, 목감기에 좋은 음식

by 호박밭 2021. 11. 27.

목감기에 걸렸을 때 빨리 나으려면, 목을 따뜻하게 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음식과 약을 먹는 것입니다. 아울러 심한 운동이나 바깥활동을 자제하고 따뜻한 실내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초반에 재빨리 증상을 캐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떻게 목감기 초기 증상을 알 수 있을지, 또 빨리 나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목차>
1.목감기 초기 증상
2.목감기 빨리 낫는 법
3.목감기 원인
4.목감기에 안 좋은 음식

 

목감기 초기 증상

기침

1) 침 삼킬 때 저항감이 느껴짐

 

2) 목 안이 건조함

 

3) 목 안이 쓰라리고 따가움

 

4) 미열 발생

 

5) 마른기침 시작

 

목감기 빨리 낫는 법

 

1) 마스크 하고 자기

목감기는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때 마스크를 끼고 자면 입 안의 습기가 날아가는걸 방지해 목이 아픈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2) 목에 스카프 두르기

목을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외출 할 때 목에 스카프를 둘러 보호하고, 집에 있을 때도 손수건을 두르고 있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따뜻한 물과 목감기에 좋은 차 많이 마시기

목감기에는 찬물보다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꿀을 탄 생강차와 도라지차를 수시로 마십시다.

 

4) 가습기 틀고 자기

건조한 겨울에 목감기가 많이 발생 합니다. 방 안이 너무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를 틀어둡시다.

 

5) 소금물로 가글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입 안과 목의 염증을 완화해 줍니다. 소금물은 물 1000ml 에 소금 1티스푼을 섞으면 충분합니다. 가글 할 때에는 소금물을 머금은 채로 고개를 완전히 뒤로 젖혀 아-하고 소리를 내 보글보글합시다. 이렇게 하면 목까지 소금물이 닿아 효과가 더 좋습니다.

 

 

목감기 원인

안경-쓴-남자가-기침하느라-앞사람에게-오지-말라는-듯이-손바닥을-뻗고-있다
목이 아픈 남자

1) 피로와 스트레스

피로와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지요.. 목감기 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몸이 피곤한 경우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합시다.

 

2) 면역력 저하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평소 적절한 운동과 균형잡힌 영양분 섭취에 힘씁시다. 너무 잦은 음주와 흠연 또한 면역력을 떨어뜨립니다.

 

3) 너무 건조한 환경

실내가 너무 건조해도 목감기에 쉽게 걸립니다. 특히 건조해 지기 시작하는 환절기와 겨울에는 항시 방 안에 가습기를 틀어놓읍시다.

 

4) 큰 일교차

환절기에 목감기 환자들이 생기는 원인이죠. 그리고 여름에 너무 에어컨을 세게 틀어놓아도 목감기에 쉽게 걸립니다. 무더운 바깥 날씨와 실내의 추운 공기 사이에서 몸이 정신을 못 차리기 때문입니다.

 

목감기에 안 좋은 음식

 

1) 카페인이 들어 간 음식

목에 자극이 가는 음식은 되도록 안 먹는 게 좋은데요. 카페인이 목을 자극하는 대표적 입니다. 몸 안의 수분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커피나 녹차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알코올

알코올은 목을 더 건조하게 만듭니다. 목감기 증상이 있다면 술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유제품

우유나 버터, 크림, 치즈, 유제품은 목감기에 좋지 않습니다. 목감기가 심해지면 가래가 생성되는데요, 이 유제품들이 목에 걸려 가래를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감기 초기 증상과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이 아파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