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딸꾹질 빨리, 조용히 멈추는 법

by 호박밭 2022. 4. 9.

아기가-양손을-모아-입을-가리고-있는-사진
딸꾹질 하는 아기

딸꾹질을 멈추게 하려면 두 가지 원인에 신경써야 합니다. 바로 횡격막과 미주신경입니다.

 

이 두 가지 신경을 진정시키면 딸꾹질을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횡격막 진정시키기

 1) 손으로 코를 잡고 숨을 들이쉰 후 최대한 오래 참는다

숨을 크게 들이쉬어 몸 안에 공기를 가두어 둔다는 느낌을 주고, 코를 손으로 꾹 잡고 최대한 숨을 참아봅니다.

 

공기가 횡격막을 눌러 진정시켜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2) 컵에 물을 가득 담고 상체를 숙인 후, 컵 반대편 가장자리에 입을 대고 마신다

머그컵에 물을 끝까지 가득 채웁니다. 그리고 물을 마시는데요, 입을 평소 대던 곳에 대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편에 대는 것입니다.

 

컵이 기울어져 물을 쏟지 않도록, 컵은 수평을 유지하고 몸을 90도로 숙여 반대편 가장자리에 입을 대고 마십니다.

 

그러면 횡격막이 압박되어 딸꾹질이 빨리 멈춥니다.

 

 3) 코를 막고 숨을 참은 상태에서 찬물을 세 모금 이상 마신다

1번의 숨을 참은 상태에서 물을 마시면 되겠습니다. 숨을 내쉬지 않게 주의하면서 물과 공기도 같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꿀꺽꿀꺽 마십니다.

 

 4) 목젖 건드리기

뾰족하지 않은, 숟가락 같은 긴 도구를 입 안으로 집어넣어 목젖까지 닿게 깊숙히 넣습니다. 혀 뒤까지 들어가면 더욱 좋습니다.

 

구역질이 나지 않느냐구요? 그것이 목적입니다. 미주신경을 다른 곳에 돌려 딸꾹질을 빨리 멈추게 하는 것입니다.

 

 

 5) 설탕 한 숟가락 혀에 올려서 녹여먹기

설탕을 티스푼으로 한 숟갈 떠서 혀에 올려놓고 천천히 녹여 먹습니다. 진단 단맛이 혀 신경을 통해 느껴지면서 횡경막을 괴롭히던 신경이 잦아듭니다

 

비슷한 원리로 레몬을 혀에 올려놓아도 됩니다. 강력한 신맛으로 신경이 집중되게 만듭니다.

 

 6) 혀를 끝까지 내밀고 잡아당겨 15초 유지하기

혀를 길게 뺍니다. 그 상태로 손으로 잡고 잡아당겨 15조 정도 유지합니다. 화장실이나 주변에 사람이 없을 때 해야 하는 방법이겠습니다.

 

 7) 귀를 막고 귓볼 누르기

마찬가지로 미주신경이 지나가는 귀를 자극해 신경을 돌리는 방법입니다. 귓불을 손으로 꾹꾹 마사지를 하면 딸꾹질을 빨리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딸꾹질 안 멈추면 가는 병원

위의 모든 방법을 동원했는데 딸꾹질이 시작된지 48시간(이틀)이 지났는데도 멈추지 않는다면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난치성 딸꾹질이라는 희귀한 질환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딸꾹질이 안 멈추면 어느병원을 가면 되는 것일까요.... 치과? 내과? 정형외과

 

집에서 가까운 내과나 가정의학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어린아이인 경우 소아과를 가셔도 됩니다.

 

 

딸꾹질 안 멈추면 의심되는 질환

 - 난치성 딸꾹질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딸꾹질이 잘 멈추지 않는 질환입니다. 난치성 딸꾹질로 판정받았다면 간단하게는 진정제 주입이나 흉부압박 등의 시술로 횡격막을 진정시키고, 심한 경우 경막외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을 받습니다.

 

 - 역행성 인후신경

횡격막을 조절하는 신경이 이상 자극을 받아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장폐색

브라질의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10일동안 딸꾹질이 멈추지 않아 병원으로 실려갔었습니다. 알고 보니 장폐색 때문에 딸꾹질이 시작되었던 것이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원인이 된 장폐색을 먼저 수술해야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 뇌종양

영국에서는 무려 4개월간 딸꾹질이 멈추지 않은 남성이 있었는데요. 계속된 딸꾹질로 배가 너무 아프고 두통까지 와 병원에서 검사를 해본 결과 뇌에 종양이 발견되었습니다.

 

하필 종양이 딸꾹질을 유발하는 신경 근처에 있었던 것입니다. 남성은 뇌종양 치료를 받기 시작했고 1달 후 딸꾹질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아기 딸꾹질 멈추는 방법

어린아기도 딸꾹질을 종종 하곤 합니다. 딸꾹질은 엄마 뱃속에서 횡격막이 생성 됬을 때부터 시작하는데요. 아기가 딸꾹질을 하는 이유는,

 

1) 수유 후 위가 확장되 횡경막을 건드렸거나 

 

2) 갑자기 찬바람을 쐬었거나 

 

3) 목욕 후 일시적으로 체온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보통 외부 환경이나 온도변화에 민감한 아기들이 딸꾹질을 더 많이 합니다.

 

아기의 딸꾹질은 다음의 방법으로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1. 수유하거나 물 먹이기

딸꾹질을 시작하면 수유를 한번 더 하거나, 물을 먹이면 가라앉습니다. 물을 먹일 경우 아기가 먹기 싫어서 젖병을 팔로 칠 수 있는데요. 단호하게 손으로 팔을 잡고 물을 마시게 하시기 바랍니다.

 

 2. 몸 따뜻하게 해주기

체온이 내려가면 딸꾹질을 할 수 있으니 옷을 잘 입히고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모자를 씌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장소를 옮기기

외부 환경이 바뀌는것에 반응해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방에 있었다면 베란다로 잠깐 나간다던지, 데리고 외출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트림시키기

수유한지 얼마 되지 않아 딸꾹질을 시작했다면 등을 두드려주어 트림을 시킵니다. 딸꾹질도 멎고 모유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딸꾹질을 빨리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딸꾹질을 멈추려면 숨 참기, 물 마시기, 설탕이나 신 레몬 먹기, 목젖 건드리기, 혀 잡고 있기 등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방법을 모두 사용했는데도 48시간이 지나도록 딸꾹질이 멈추지 않으면 근처 내과를 방문하여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