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코피 멈추지 않을 때 해결법

by 호박밭 2022. 4. 7.

저는 어릴 때부터 비염때문에 코피가 자주 났었습니다. 그래서 코피 멈추는 법에 대해서는 아주 도가 텄는데요. 제가 실제로 효과본 코피 빨리 멈추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코피가 자주 나는 원인에 대해서도 살펴봅시다.

 

 

코피 빨리 멈추는 법

1. 솜(휴지)을 넣고 콧망울을 양쪽에서 잡기

코피가 나는 쪽에 솜이나 휴지를 넣고 콧망울을 양옆에서 꼭 눌러잡습니다. 그 상태로 5분만 기다리면 지혈이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코피 멈추는 방법 입니다.

 

2. 몸을 앞으로 숙이기

이때 신경써야 할 점은 고개를 뒤로 젖히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뒤로 젖히면 피가 목구멍을 타고 위로 들어가 배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앞으로 숙이거나 정면을 본 상태에서 코를 누릅시다.

 

3. 목덜미에 얼음베게

목덜미에 얼음베게를 만들어 괴고 있으면 머리에 열과 혈압을 낮추어 코피가 빨리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 혈압이 오르면 뒷머리를 부여잡고 코피가 나는 묘사를 하는데요. 정말로 머리의 혈압이 높아지면 모세혈관이 터집니다. 주로 눈과 코가 터지죠...

 

4. 콧등을 얼음으로 찜질

콧등과 미간을 얼음으로 찜질하면 모세혈관 수축에 도움을 주어 피를 빨리 멎게 할 수 있습니다.

 

nose-bleeding
코피

 

 

5. 안연고 코안에 바르기

어느 정도 피가 멈췄다면 집에 있는 안연고를 면봉에 뭍혀 코 안에 발라주면 피가 난 부분을 아물게 도와주어 또 코피가 나는 것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이비인후과 가기

30, 1시간, 심지어는 2시간이 지나도록 코피가 멎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이비인후과 의사가 지져줍니다. 이렇게 하면 바로 멎습니다. 하지만 또 작은 충격에도 코피가 날 수 있으니 충격에 조심하고, 냉찜질을 계속 해주어야 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1. 코 안 충격

코피가 자주 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바로 충격을 받기 때문입니다. 단순이 맞거나 부딫히는 것 뿐만 아니라, 잦은 코풀기와 비비기도 해당됩니다.

 

특히 비염 환자는 자면서 자기도 모르게 코를 세게 비빕니다. 그러면 코 안쪽 점막이 심하게 마찰되 코피가 나게 됩니다.

 

2. 피로와 과로

피로가 쌓으면 머리의 혈압이 높아지는데요. 높아진 혈압은 모세혈관을 터트려 피가 나게 합니다.

 

얼굴에 모세혈관이 많은 곳이 바로 코와 눈입니다. 피곤하면 눈이 빨개지는 것도 같은 원리라 하겠습니다

 

 

3. 고혈압

평소 고혈압이 있으면 그만큼 혈관에 압력이 높게 작용하기 때문에 코피가 자주 납니다. 따라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고 운동을 꾸준히 하여 혈압관리를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4. 철분 부족

철분은 혈액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으로 혈액 속의 산소를 잘 운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철분이 부족하면 코피가 자주 납니다. 특히 코피가 왈칵 쏟아지고 잘 멈추지 않은 어린이인 경우 철분부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코 안 구조적 이상

걷으로 보기에는 멀쩡해 보이지만 코 가운데 뼈가 휘어진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비염 환자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코뼈가 휘어진 증상을 비중격이라고 합니다. 이 비중격이 있는 경우 공기가 들어갈때 코 한쪽 점막에만 바람이 쐬여져 건조해지고 자극이가 그 부위가 터지게 됩니다.

 

6. 코안 염증 때문에

비염이 있는 사람은 코 안의 점막이 매우 얇고 예민해 작은 충격에도 터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재채기를 하거나 세수 하면서 조금만 세게 문질러도 코피가 납니다.

 

7. 혈액 응고 이상

나이가 들어 노쇠하거나, 선천적인 이상으로 혈소판이 다른사람보다 적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혈소판감소증이라고 부르는데요. 혈소판은 몸에 상처가 생겼을 때 피를 응고시켜 딱지가 만들어지는 역할을 합니다

 

 

혈소판감소증은 이 혈소판이 부족해 제대로 피를 멎지 못하는 것입니다. 코피가 너무 자주 나고 멈추지 않는다면 정밀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병원으로 가야 하는 코피

1. 고령자일 때

연세가 많은 고령자분들은 철분도 부족할 뿐더러 혈소판도 적은 경우가 많아 코피가 잘 멎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하면 밤에 시작된 코피가 다음날 아침까지 멎지 않기도 합니다. 이런 고령자인 경우 병원에 가서 약물을 처방받아 멈춰야 합니다.

 

2. 30분이 넘도록 피가 안 멈추는 경우

지혈 하고 얼음으로 마사지도 했는데 코피가 멈추지 않고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지나친 혈액손실은 어지럼증과 저혈압을 일으킵니다.

 

3. 혈우병 환자인 경우

혈우병이란 피가 멎지 않는 중증 유전 질환입니다. 말 그대로 상처가 나면 피가 멎지 않고 일상생활에도 조금만 문지르면 멍이 드는 증상이 보입니다

 

이런 혈우병 환자는 코피가 나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코피 멈추는데 효과적인 음식

코피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 되는 가장 좋은 음식은 바로 우엉과 연근입니다. 모두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채소인데요. 우엉과 연근 속의 탄닌이라는 성분이 지혈작용을 도와주고,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해 코피를 멎게 해줍니다.

 

우엉(연근)을 생으로 갈아서 그대로 마셔도 되지만 우엉만 먹는 것이 거북하다면 우유를 섞어 마셔도 좋습니다. 우엉으로 만든 반찬인 조림이나 튀김도 효과 있으니 코피가 멈추지 않는 분들은 우엉을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