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원인

by 호박밭 2022. 2. 2.

노로바이러스라고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잊을 만하면 뉴스에서 한 번씩 등장하는, 주로 어패류와 관련해서 많이 나오는 바이러스입니다.

 

그럼 이 노로바이러스가 도대체 뭐길래 TV까지 나오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는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원인, 대처법을 한꺼번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이름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음식이나 물에 분포되어 있는데요. 청결하지 못한 지하수를 마셨거나, 깨끗하지 않은 환경에서 만든 음식을 먹었을 때 주로 감염됩니다.

 

이 노로바이러스는 영하20도에서도 살아남는 생존력이 정말 강한 바이러스입니다. 따라서 음식, 특히 해산물을 냉동실에 보관해도 계속 살아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 노로바이러스를 퇴치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열(heat)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75도 이상의 높은 열은 버티지 못하거든요. 따라서 음식을 끓여 먹으면 걸릴 염려가 없습니다. 문제는 날로 먹는 음식, 생선회나 어패류, 육회, 채소, 과일, 물을 먹었을 경우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토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성인도 구토를 심하게 하고, 아기같은 경우는 정말 분수토를 심하게 하기 때문에 이러다가 애 잡겠다는 소리가 저절로 나옵니다

 

설사

설사도 계속합니다.가만 놔두면 탈수현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직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복통

노로바이러스는 장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복통이 심해집니다. 열을 가하지 않은 음식을 먹은 후 심한 복통과 구토, 설사가 심하게 나타난다면 노로바이러스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잠복기는 72시간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증상이 몇 시간 뒤 바로 나타날 수도 있고, 며칠 후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최대 잠복기는72시간입니다.그러므로 갑작스러운 구토와 설사 증상이 일어났다면 3일 전부터 무엇을 먹었는지 상기시켜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사실 그럴 정신이 없습니다. 배 아프고 토하기 시작하면... 즉시 응급실에 가서 진찰받고 수액 맞아 탈수를 방지해야 합니다.

 

병원에서-팔에-맞는-수액의-사진
병원 수액

 

 

노로바이러스 원인은 굴?

앞서 말씀 드린 대로 노로바이러스는 익히지 않은 어패류, 과일, 채소, 끓이지 않은 물을 마셔도 걸립니다. 그런데 왜 원인으로 굴이 많이 지목될까요? 노로바이러스가 굴을 좋아하기라도 하는 걸까요?

 

노로바이러스가 굴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굴 양식장의 오염 때문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의 인분에서 많이 발견되는데요. 양식장의 인부들이 분변을 바다에다가 그대로 버릴 경우, 그 분변을 굴이 섭취하게 되고, 그 굴을 다시 사람이 먹음으로써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양식장과 배가 드나드는 선착장에 위생적인 화장실을 설치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하면 그냥 바다에 볼일을 봐 버리기도 하니 당분간 굴은 노로바이러스에서 벗어나기 힘들어 보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법

노로바이러스는 3~4일이 지나면 저절로 가라앉습니다. 네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요... 다만 응급실에 가면 주사로 수분을 보충해 줄 뿐입니다

 

집에 돌아와서도 꾸준히 수분 섭취를 하면서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고 쉬어야 합니다. 물은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하고, 물 마시기 힘들다면 이온음료를 섭취해도 도움이 됩니다.

 

결국 노로바이러스 치료는 내 몸의 백혈구에 맞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

 

 

◆ 노로바이러스 전염된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력이 굉장히 강합니다. 가족 중 한 명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다른 구성원들도 순식간에 걸려버립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같은 컵에 물을 마시거나, 식기를 같이 쓰거나, 신체접촉을 하지 않아도 가까이 있으면 감염됩니다. 따라서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설거지나 세탁도 따로 하고, 잠도 따로 자야 합니다. 증상이 호전될 때 까지는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러기가 쉽지 않지요. 특히 아기가 걸린 경우는 아기 옆에서 엄마가 떨어질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결국 온 가족이 한바탕 전쟁을 치루고 나서야 간신히 가라앉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하는 법

 

1) 물 끓여 마시기

 

2) 어패류, 생선은 날로 먹지 않기

 

3) 채소나 과일은 전용 세제나 밀가루로 박박 닦아 먹기

 

4) 요리 전, 식사 전 손 씻기

 

5) 아기 기저귀를 간 경우, 반드시 손 씻기

 

 

이렇게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이러스라는 것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감염될지 모르는 만큼 항상 청결에 신경 쓰는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처법도 잘 숙지하시어 갑작스럽게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발병했을 때 빠르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