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고로쇠 나무 수액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by 호박밭 2023. 4. 2.

나무에-호스가-연결된-비닐봉지가-달려있다
고로쇠나무 수액

 

고로쇠 나무는 단풍나무과의 일종입니다. 2~3월이면 성장을 위해 땅에서 물을 쫙 빨아드려 줄기 내로 순환시키는데요, 이 때 나무등치에 구멍을 내어 호스를 꽂으면 수액을 채취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고로쇠 수액이라 부르는데요. 은은한 단맛이 나며 독성이 없고, 철분과 미네랄이 풍부해 옛날부터 봄에 먹는 천연 약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렇다면 고로쇠 수액을 어떻게 먹어야 몸에 가장 좋을까요? 한번 알아봅시다.

 

<목차>
1. 고로쇠 수액 효능
2. 고로쇠 수액 먹는 법
3. 고로쇠 수액 부작용 및 주의사항
4. 고로쇠 수액 구매하는 법

 

 

1. 고로쇠 수액 효능

 1) 기력 보강

지쳤을 때 기력을 회복해주어 힘이 나게 해줍니다.

 

 2) 뼈 건강에 좋음

철분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 관절염 개선에 좋습니다.

 

 3) 체내 노폐물 배출

이뇨작용을 도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고 화장실을 자주가게 해주어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4) 혈관 개선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되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부종 완화

체내 노폐물이 빠져나가 몸 안의 소금기가 줄어듭니다. 라면 먹고 자면 다음날 얼굴이 붓죠? 체내에 소금기가 많아져서 그런 건데요. 이 붓기가 빨리 빠집니다

 

나무에-호스가-3개 꽂혀있는-모습
고로쇠 나무
고로쇠-나무에-동그랗게-구멍이-뚫렸고-손가락이-구멍을-가리키고-있다
고로쇠 나무

 

 

 

 6) 산후조리에 효과

혈액을 생성하는 뼈, 골수를 튼튼하게 해줘 혈액손실이 큰 산모들에게 좋습니다.

 

 7) 스트레스 완화

활발한 혈액순환은 스트레스를 낮추어 주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 속 혈액이 느리게 흐르고, 뇌를 비롯한 여러 장기들에게 혈액 공급이 잘 안되어 컨디션이 나빠지거든요.

 

 8) 어지럼증 개선

뇌에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게 되어 두통, 어지러움증이 개선됩니다.

 

 9) 뼈가 약한 어린이, 노약자에게 효과

고로쇠 수액은 어린이가 마셔도 괜찮습니다. 뼈가 약하다면 먹여 보시길 추천 합니다.

 

 10) 운동할 때 도움

달리기, 헬스, 자전거 타기 등 운동한 후 고로쇠 수액을 마시면 피로회복이 빨리됩니다.

 

 

2. 고로쇠 수액 먹는 법

 1) 짭잘한 고기와 함께

고로쇠 수액은 단맛이 납니다. 그래서 짭잘한 불고기, 간이 잘 된 염소고기와 함께 먹으면 단짠을 느낄 수 있어 좋습니다.

 

 2) 제철 산나물과 함께

고로쇠 수액의 제철인 3~4월은 각종 봄나물이 나오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산나물과 함께 고로쇠 수액을 음용하면 좋습니다. 실제로 고로쇠 수액 산지에서는 이렇게 식당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3) 고로쇠 수액으로 요리

고로쇠 수액을 요리에 첨가해 넣어도 됩니다. 하지만 100% 고로쇠 수액으로 하기보다는 살짝 첨가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찌개나 국에 넣으면 끓으면서 졸아들어 단맛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4) 졸이면 메이플 시럽이 된다

한국보다 고로쇠 수액을 더 많이 생산하는 나라가 있으니 바로 캐나다입니다. 한국과 다른점은 한국에선 약처럼 마시는데 캐나다는 메이플 시럽용 원료로 사용한다는 것이죠

 

실제로 고로쇠 나무는 단풍나무과의 일종으로, 고로쇠 수액을 끓이면 단풍나무 쨈, 즉 메이플 시럽이 됩니다

 

우리나라는 굳이 이렇게까지 잼으로 만들어 먹지는 않습니다. 그냥 마시는 용으로도 부족하기 때문에...

 

 5) 하루 1L 정도면 충분하다

고로쇠 수액은 많이 마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화장실을 자주 갈 수 있으니 적당히 마십시다. 하루에 1L 정도만 마셔도 충분합니다.

 

 

3. 고로쇠 수액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당뇨환자는 먹으면 안 됨

고로쇠 수액의 단 성분은 당뇨환자의 혈당을 더욱 높입니다.  

 

 2) 냉장 보관 1주 안에 다 먹기

천연 수액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짧은 편입니다. 냉장보관이 기본이고 최대한 빨리 먹읍시다.

 

 3) 거품이 많이 나거나, 시큼한 맛이 나면 먹지 말기

고로쇠 수액이 끈적해 지거나, 따르는데 거품이 너무 많이 나거나, 먹었는데 시큼한 맛과 함께 쿰쿰한 냄새가 나면 상한 겁니다. 버립시다. 

 

4. 고로쇠 수액 구매하는 법

고로쇠 수액은 가격보다는 진짜인지 아닌지가 더 중요합니다. 고약한 곳은 그냥 물인데 고로쇠라고 속여 팔거나 작년에 채취한 고로쇠 수액을 파는 곳도 있습니다. 만약 아는 지인 중에 고로쇠나무 농장을 하는 분이 있어 믿고 구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런 인맥이 없는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그냥 나라에서 정한 장터에서 구하는 것이 최곱니다.

 

동네에 농협 하나로마트가 하나씩은 있는데요. 이 하나로마트에서 매년 봄 고로쇠 수액 주문을 받습니다. 2~3월달에 방문하셔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고로쇠 수액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로쇠 나무는 한국에 자생하는 수 천 종의 나무 중 유일하게 수액을 뽑아 바로 마실 수 있는 나무입니다. 나무 수액인데 이렇게 사람 몸에 좋은 성분이 많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하지만 고로쇠 수액에 감동한 나머지 아무 나무 수액이나 마셔보는 행동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나무들은 자신을 먹는 벌레나 초식동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줄기와 잎에서 각종 독성물질을 내뿜습니다. 이걸 인간이 그대로 마셨다가는 탈이 날 수 있습니다.

 

무슨 사슴벌레나 풍뎅이도 아니고 아무 나무 수액이나 마시지 맙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