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벌나무즙 효능, 부작용과 먹는 방법

by 호박밭 2023. 4. 3.

쌓여있는-나뭇가지들
벌나무

아버지가 자주 마시던 벌나무즙... 무슨 효능이 있길래 해마다 구해다 드시는 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벌나무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1. 벌나무즙 효능
2. 벌나무즙 먹는 방법
3. 벌나무즙 부작용과 주의사항
4. 어디서 벌나무즙을 살 수 있을까?

 

 

1. 벌나무즙 효능

  • 간 기능 강화
  • 숙취해소
  • 피로회복
  • 해열 작용

 

무려 죽은 간도 살려낸다는 벌나무즙... 물론 과장이지만 그만큼 간에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식물 특유의 독성도 없는 데다 간세포 재생에 도움이 되어 체질 상관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특히 숙취해소에 탁월해 순서대로 민들레, 헛개나무, 벌나무 이렇게 세 가지를 숙취해소 삼대장으로 칭합니다. 뒤로 갈수록 약효가 좋습니다.

 

또한 몸의 열을 내려주는 해열 작용을 하는데요. 감기에 좋다기 보다는... 갱년기 중년여성에게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 중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열감이 있는데, 이것 때문에 밤에 잠을 못 이루기도 합니다. 벌나무즙이 이런 열감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시중에서는 칡즙과 벌나무즙을 한데 섞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즙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2. 벌나무즙 먹는 방법

벌나무즙을 먹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차를 내어 마시거나, 엑기스나 즙으로 내어 마시거나... 처음 먹어 본다면 차로 만들어 먹어보고, 괜찮다 싶으면 즙으로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벌나무 차 만드는 법>

  • 깨끗히 씻은 벌나무 껍질, 가지를 물과 1:10으로 섞는다. (벌나무 10g, 물 1L)
  • 강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내려 1시간 끓인다
  • 우롱차 같은 구수한 맛이 나면 성공
  • 취향에 따라 더 끓여도 됨
  • 하루에 2~3잔 마신다

작게-자른-벌나무-나뭇가지
벌나무

 

즙은 가정에서 내기 힘드니 판매자에게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벌나무 차와 즙 모두 적정량만 먹어야지, 너무 많이 마시면 부작용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벌나무가 약효가 너무 세기 때문입니다.

 

벌나무 차는 하루에 2~3, 즙은 하루 1(200ml)만 드시기 바랍니다.

 

 

3. 벌나무즙 부작용과 주의사항

 1) 변비

벌나무즙을 많이 마시면 소변을 많이 보게 됩니다. 즉 몸 안 수분이 많이 배출된다는 뜻인데요. 장내 수분도 배출되어 변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신장에 무리

벌나무즙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데요. 이 과정에서 신장이 일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신장이 약한 사람은 벌나무즙을 마실 때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3) 복통, 설사

벌나무 즙은 찬 성분이 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거나 비염이 있는 분은 마시면 좋지 않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너무 많이 마시면 복통과 설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적정량을 지켜 먹는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좋다고 펑펑 마시면 오히려 안 좋습니다. 꼭 적정량만 드시기 바랍니다.

 

5) 마음대로 채취하면 처벌받는다

벌나무는 그 자체가 고지대 계곡가에서 드물게 자라는 나무인데요. 애초에 찾기도 힘들 뿐더러 몸에 좋다는 소문이 퍼져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채취해가는 바람에 국가에서 나서 보호목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때문에 벌나무를 발견했다 하더라도 마음대로 껍질을 벗기거나, 가지를 잘라가면 처벌받습니다.

 

 

4. 어디서 벌나무즙을 살 수 있을까?

 1) HACCP인증 확인

포털사이트에 벌나무즙이라고 치면 많은 제품이 뜹니다. 이 중 별점이나 후기가 많다고 사기 보다는 반드시 HACCP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ACCP은 식품안전관리인증 기준제도인데요, 식품은 기본적으로 이 인증을 받아서 판매됩니다.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노나무와 헷갈리지 않게 조심

일각의 못된 한의원에서는 벌나무와 비슷한 노나무를 벌나무라 속이고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나무도 벌나무처럼 간에 좋은 성분이 있는데요, 원산지가 중국이고 꽃이 예뻐 관상용으로 많이 심어 가격이 쌉니다. 그러니 속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밑을 만한 한의원을 찾기 어려우시다면, 그냥 HACCP 인증을 받은 벌나무즙을 구매하시는 것이 나아 보입니다. 

 


 

이렇게 벌나무즙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벌나무는 간세포 재생을 도우며 숙취해소와 피로회복, 해열작용이 탁월해 차와 즙으로 많이 복용합니다. 연령대 상관없이 모두 마셔도 되지만 몸이 차거나 신장이 좋지 않은 분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벌나무는 약효가 세기 때문에 정량을 지켜 먹어야 하며, 부작용이 나타나면 음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