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30대 임플란트 1개에 4개월 걸린 후기

by 호박밭 2023. 6. 9.

임플란트-모형
임플란트

 

아는 언니가 30대 중반인데, 어금니가 아파 치과에 갔다가 임플란트를 해야 한다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알고 봤더니 깨진지 오래된 이빨인데 용케도 버텼다고 그러더라고요. 임플란트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하는줄 알았는데 30대부터 하게 되었다니.. 멘붕이 왔습니다.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의사가 하라면 해야지... 언니는 혹시 몰라 다른 병원에서도 진찰을 받아보았는데요. 다들 임플란트를 권해서 하기로 하였습니다.

 

 

30대에 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 어떨 때 임플란트를 하는가?

1) 충치치료한 치아가 또 썩은 경우

한 번 충치를 치료해 위를 씌운 경우, 수명이 10년 입니다. 10년 후 검진을 받아 보면 치아가 또 썩어있는 것이 발견되기도 하는데요. 자꾸 치료를 반복해 더 이상 치료가 불가능하면 임플란트를 해야 합니다.

 

2) 치아가 뿌리까지 썩은 경우

치아가 뿌리까지 썩어 아예 빼야 한다면 임플란트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아니면 그냥 빠진 채로 살아야 합니다.

 

3) 거듭된 신경치료에도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

신경치료를 했는데도 이상하게 통증이 계속된 경우, 결국 임플란트를 권하기도 합니다.

 

4) 심각한 외상으로 치아 손상

아는 선배의 지인은 치열이 엄청 예뻤는데요, 야구를 하다가 그만 떨어지는 야구공에 얼굴을 강타당했습니다.

하필 입 정면으로 맞아 앞니와 양 옆의 치아까지 총 8개가 부러졌습니다. 결국 임플란트를 해야 했는데요.

 

임플란트를 심자 다시 치아가 생겼지만 옛날만큼 고른 느낌은 들지 않더군요... 안타까웠습니다.

 

5) 교정 부작용

치아 교정 부작용으로 임플란트를 할 때가 있습니다. 보철물 때문에 감각 이상이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제데로 안 심겨져 치아가 상한 경우 그렇습니다. 예뻐지려다 아예 이빨을 갈게 되니 최악의 경우라고 보겠습니다.

 

 

30대 임플란트 후기

 1) 치아 발치, 잇몸 뚫고 임플란트 삽입

문제가 되는 치아를 빼고 가짜 이빨을 삽입할 임플란트를 잇몸 뼈에 삽입합니다. 이 때 엄청나게 붓습니다. 마치 입 안에 탁구공을 물고 있는 것처럼... 주변에서는 귀엽다고 해주더라고요... 착한 사람들입니다.

 

 2) 치아 모양 크라운 제작

잇몸 뼈가 임플란트를 품은 채 잘 아물면, 이제 어금니 모양의 크라운을 제작하기 위해 본을 뜹니다. 이렇게 아물 때까지 2~3달 정도 걸립니다.

 

임플란트가 심겨진 잇몸을 보니 분홍색 잇몸 위로 못 머리같은게 보였습니다. 잇몸 위로 튀어나와 있지는 않고 높이가 딱 맞게 평평하게 있었는데요. 보기만 해도 너무 아파보였습니다. 이 못이 안에 이물질 들어가지 말라고 막아놓은 기구입니다.

 

 3) 2주 후 크라운 삽입

완성된 크라운이 오면, 임플란트를 막고 있던 기구를 치우고 크라운을 꽂아 넣습니다. 그리고 떨어지지 않게 레진으로 고정시킵니다.

 

설명은 간단해 보이는데 여기까지 오는데 4개월씩 걸립니다. 만약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치아가 많아지면 몇 년 동안 계속 치과에 다녀야 할 수도 있습니다.

 

 

30대 임플란트 주의사항과 부작용

사랑니부터 뺀다

임플란트를 하기 전 사랑니가 있다면 빼고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사랑니가 옆으로 누워있다면 반드시 빼야 합니다. 임플란트로 잇몸에 못이 박혀 있는데 사랑니가 자라면서 앞으로 밀고온다면... 끔찍하네요.

 

최대한 원래 치아를 오래 쓰는 것이 좋다

'통증이 없다면' 원래 있는 내 치아로 최대한 오래 버티는 것이 좋습니다. 아까우니까요. 물론 이는 치과의사의 견해에 따라야 합니다. 의사가 이 정도는 더 써도 된다고 하면 그렇게 합시다.

 

임플란트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낀다

사람은 노화, 혹은 음식 습관에 따라 잇몸 생김새가 변합니다. 그러면서 치열도 바뀌는데요. 임플란트 한 치아는 잇몸 변화에 관계없이 딱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주변 치열과 틀어집니다. 이렇게 틀어진 틈 사이로 음식물 찌꺼기가 자주 낍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후에는 더욱 치아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흡연, 음주 절대금지

임플란트 후 흡연과 음주는 절대 금지입니다. 임플란트 한 잇몸이 부어오르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염증이 식도까지 번져 응급실에 실려가고 지옥의 고통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30대에 임플란트 한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치아가 더 이상 치료가 불가능 할 정도로 썩었거나, 뿌리가 손상되어 발치를 해야 하거나, 이유 없이 통증이 지속되거나 외상으로 치아를 잃었을 경우, 또 교정 부작용으로 치아가 상했을 경우 젊은 나이에도 임플란트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