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항문 주변 물집 원인과 대처법

by 호박밭 2021. 11. 24.

항문 주변에 생긴 물집의 원인은 대부분 성병이나 치질같은 항문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성관계나 위생 불량, 외부 충격에 의한 상처 등으로 생깁니다. 그렇다면 항문 주변에 물집이 생겼을 때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항문 주변 물집 원인

항문 안에 물집, 항문 밖 물집, 항문 뾰루지, 곤지름

엉덩이-사이에-분홍색-꽃이-펴-있는-모습
시각적인 표현

물집과 뾰루지 구분하기

먼저 성기에 생긴 농양이 진짜 물집인지, 아니면 뾰루지인지 구분을 해야 합니다. 물집이 아닌 뾰루지는 우리 몸 어디에든 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병원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항문(성기) 주변 물집 특징

1) 안이 투명한 느낌

2) 만지면 말랑거림

3) 포도송이처럼 무리지어 나기도 함

 

항문(성기) 주변 뾰루지 특징

1) 색이 노랗고 안이 차 있는 느낌

2) 만지면 딱딱한 느낌 (짜면 나오겠다 싶음)

2) 짜면 딱딱한 덩어리가 나옴

 

항문 물집 원인

1. 헤르페스

헤르페스 2형에 걸렸을 경우 항문 주변에 물집이 잡힐 수 있습니다. 주로 나타는 곳은 성기 인데요. 물집이 번지면 항문에까지 생깁니다. 헤르페스는 1형과 2형으로 나뉘는데 1형은 그냥 입가에 물집이 잡히는 정도고 쉽게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는 반면 2형 헤르페스는 성병이고 가라앉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헤르페스로 인한 항문 주변 물집은 꼭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헤르페스가 한 번 발병하면 증상이 가라앉더라도 계속 몸 안에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어 면역력이 떨어질 때마다 다시 물집이 잡히곤 합니다. 한 번 물집이 잡힌 곳에 계속 생길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로 항문 물집 원인은 성관계 입니다. 헤르페스 보균자인 파트너와 관계를 맺으면 옮아 오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2. 치열로 인한 상처

치열이란 변비 때문에 딱딱해진 변이 나오닥 항문 주변 살이 튿어지는(...) 질환입니다. 입술이 건조하면 입술 결대로 찢어지는 것 처럼, 항문 결 대로 튿어져 상처가 난 것입니다.

 

이 상처로 분변이나 다른 이물질이 들어가면 염증이 생겨 물집이 잡힙니다. 물집이 잡히기 전에도 상당히 따끔거리면서 괴로운데요. 변을 볼 때마다 튿어진 부위에서 피가 뭍어나오기도 합니다.

 

그러니 치열이다 싶으면 바로 약국에 가서 약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말씀하시면 먹는 약과 바르는 약 모두 추천해 줍니다. 부끄러워 하지 마시고 약국을 먼저 가세요. 대부분 이 정도만 해도 물집까지 잡히지는 않습니다.

 

만약 약국에서 준 약을 먹었는데도 효과가 없으면 병원으로 갑시다

 

 

3. 대상포진

드물지만 대상포진이 엉덩이쪽으로 오면 항문 주변에 물집이 잡힐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상포진은 신경계쪽 질환이기 때문에, 신경이 피부에 닫는 부분이면 어디든 다발로 발생할 수 있거든요. 엉덩이 뿐만 아니라 턱, 귀 뒤, 목 등등... 다양하게 발생 합니다.

 

대상포진의 특징은 타는듯한 작열통 입니다. 너무 아파 병원을 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몸이 피곤하거나,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생기니 평소 컨디션 관리에 힘씁시다.

 

4. 항문 농양 

염증으로 인해 항문 주변이 곪는 것을 말합니다. 뾰루지처럼 벌겋게 부풀어오르고 아파 앉아있기도 힘듭니다. 만지만 말랑말랑 하지만 안은 딱딱한 느낌이 들며 누르면 찢어질 듯 아픕니다

 

가만히 두면 자연소멸 되는 경우가 있지만, 참기 어렵고 크기가 크다면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항문 농양은 괄약근 사이에 있는 항문선이 분변, 이물질에 의해 감염되면서 발생합니다. 가만히 놔두면 2차 질환으로 대장염이나 치열 등 더 성가신 질병을 유발하니 꼭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5. 항문 곤지름

헤르페스에 걸리면 곤지름이 같이 올 수 있습니다. 항문 주변에 뾰족한 피지처럼 올라오다가 점점 모이며 손톱 크기만한 병변을 형성합니다. 전체적인 모양이 산딸기 같거나 닭벼슬 모양처럼 생기고 표면이 우둘두둘 합니다. 또 여느 물집과는 다르게 생겨도 별 통증이 없고 만져도 아프지 않습니다

 

남성의 경우 성기에 주름이 많은 부분에 생기고, 여성의 경우 외음부, 회음부 주변이나 질 안쪽에 생기기도 합니다. 안쪽에 생긴 경우 처음 발견이 어려워 밖으로 퍼지고 난 후에 알아 채는 경우가 많습니다.

 

곤지름은 완치가 가능하긴 하나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몸 컨디션에 따라 들락날락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곤지름에 걸리는 원인은 거의 대부분이 성 접촉 때문입니다. 곤지름을 가진 상대와 성관계를 하면 거의 대부분 옮습니다. 혹은 임신 후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생기기도 합니다

 

곤지름에 걸렸으면 성 접촉을 최소화 하고, 운동과 영양보충을 꾸준히 해 몸의 컨디션을 건강하게 유지합시다

 

이렇게 항문 주변의 물집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문 주변에 이상한 것이 생겨 불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