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남자 헤르페스 증상, 대처법과 관리법

by 호박밭 2021. 11. 23.

남자가 헤르페스에 걸렸을 때 증상은 물집과 근육통, 성기 끝 부분의 통증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증상이 없기도 한데요. 헤르페스에 걸렸을 때의 대처법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남자 헤르페스 증상

헤르페스 증상은 1형과 2형 두 가지로 나뉩니다. 대표적인 남자 헤르페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형 증상

입술-밑에-수포-두-개가-생긴-사진
헤르페스 1형

단순포진

입술, 입 주면, 입 안에 물집이 잡힙니다. 1형 헤르페스는 치료가 상당히 쉬워 약을 먹으면 대부분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계속 몸 안에 남아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물집이 올라옵니다.

 

인후두염, 구내염을 동반하며 재발하면 상당히 신경 쓰입니다. 눈에 잘 띄는 입가라 보기에도 좀 그렇고... 아프기도 하고...

 

2. 2형 증상(성병)

피부발진,입술포진
헤르페스증상

2형 헤르페스가 바로 우리가 아는 성병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성기 따끔따끔, 작열통

작열통이란 타는 듯한 통증을 말합니다. 관계 후 성기가 따끔거리고 타는 듯한 통증과 열감이 느껴집니다.

 

2) 하반신 근육통

하반신에 근육통이 생기면서 허버지가 아픈 느낌이 듭니다.

 

3) 서혜부에 뭉근한 통증

서혜부 양 쪽이 아프고 림프절이 부어 둥그런 몽우리 같은 게 만져지기도 합니다.

 

4) 오한, 발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으니 오한이 들고 발열이 날 수 있습니다.

 

5) 수포

헤르페스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 입니다. 성기에 수포 5~6개가 생기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많아집니다.

 

6) 귀두 끝 통증

귀두 끝이 쓰라립니다. 좀... 많이요. 사람에 따라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7) 무증상

헤르페스에 걸려도 드물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마찬가진데요. 본인이 걸린지 모르고 있다가 본의 아니게 파트너를 감염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2형 헤르페스도 1형과 마찬가지로 입가에 물집이 잡힐 수 있습니다.

 

남자 헤르페스 감염 이유

1) 같은 수건이나 숟가락 사용

1형 헤르페스 같은 경우는 단순한 경로로 감염이 쉽게 됩니다. 함께 사는 사람이 헤르페스에 감염되었다면 같이 수건을 써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엄마 아빠와 자식 간에 많이 감염이 됩니다.

 

2) 성관계

2형 헤르페스의 경우 성관계를 통해 감염이 됩니다. 상대가 헤르페스 보균자 라는 걸 모르고 관계를 하면 옮는 것이죠. 성관계 후 성기에 통증이 생기고 수포가 잡혔다면 비뇨기과로 갑시다.

 

헤르페스 검사방법

헤르페스 검사는 비뇨기과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진료비는 10만원 정도 합니다.

 

1) 피부 스왑 검사

비뇨기과에서 피부에 생긴 수포를 면봉으로 문질러 헤르페스 균이 있나 검사합니다.

 

2) 혈액검사

헤르페스 감염을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소변 검사로도 나올 수는 있지만 좀 더 정확한 확인을 위해 혈액 검사로 들어가는 게 보통입니다.

 

헤르페스 감염 시 주의사항

1) 수포 건들지 않기

수포는 가만히 놔두면 저절로 터지기도 하는데요. 터지지 않더라도 가만히 놔두어야 합니다. 일부러 터트리는 건 좋지 않습니다.

 

2) 성관계 자제

수포가 생겨도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성관계를 하는 사람도 있는데, 회복이 더뎌질뿐더러 상대에게 옮으니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성관계는 자제합시다.

 

3) 약 끝까지 먹기

처방받은 약은 빠지지 않고 모두 완복합시다. 것 같아도 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잘 먹고 체력관리 하기

헤르페스는 면역력이 강하면 찍 소리도 못하다가 좀 피곤하다 싶으면 이때다 하고 창궐합니다. 평소 라면같은 인스턴트나 단 음식, 음주를 자제하고, 닭가슴살, 당근, 오이, 호박 같은 몸에 좋은 단백질과 비타민을 섭취합시다. 아울러 적당한 운동으로 체력관리를 하여 몸의 면역력이 유지되게 관리해야 합니다.


이렇게 남자 헤르페스 증상, 대처법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질병에는 평소 건강하게 지내는 것 만큼 좋은 처방이 없는 것 같네요. 헤르페스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