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천연두 예방 접종 방법, 사진 알아보기

by 호박밭 2022. 5. 31.

천연두는 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걸리는 질병으로 걸리면 심한 발열과 수포가 전신에 나타납니다. 심한 열로 신경, 특히 시신경이 손상되어 실명이 되고, 또 얼굴의 수포는 심한 흉터로 남습니다

 

전염성도 굉장히 높아 천연두 환자 옆에서 호흡만 해도 감염이 됩니다. 그래서 한명이라도 천연두 환자가 발생하면 온 나라가 난리가 났었으며 조선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이 천연두를 '마마님'이라고 높여 부르며 조금만 앓고 낫게 해 달라며 제사를 지낼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심한 전염병인 천연두는 우두 바이러스 백신이 발명된 이후, 완전히 박멸되었습니다. 한국에서도 1978년도 까지 천연두 백신을 어린이들에게 강제로 접종시켰지만, 그 이후로는 폐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박멸된 천연두가 최근 원숭이 두창이 이슈가 되며 같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만약 현대에 천연두에 걸린다면 어디서 치료를 받을까요? 그리고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연두 예방 접종 방법, 사진 알아보기 

1. 일반인이 천연두 백신을 맞으려면 직접 천연두에 걸려야 한다

 

널리 알려져 있는 천연두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급성 발열

 2) 온 몸을 뒤덮는 수포

 

small-pox-on-face
천연두에 걸린 아기

 

천연두의 가장 큰 증상은 바로 수포입니다. 얼굴을 비롯한 온 몸에 수포가 두드러기처럼 납니다. 작게 생기는 정도가 아니라 정말 빼곡하게, 보기 흉할 정도로 나며 발열도 눈을 뜨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납니다.

 

이런 증상이 보이면 성인은 집 근처 내과로, 어린이는 소아과로 달려가 정밀 진단을 받아야겠습니다.

 

2. 질병관리청에서 관리되는 천연두 백신을 맞을 수 있다

더 이상 접종을 안 한다고는 하지만, 질병관리청에서 천연두 백신을 비축하여 두었습니다. 현재 3500만명분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 비축분은 실제 천연두 용이 아닌, 천연두를 사용한 생화학 테러가 발생했을 시 사용하기 위해 준비해 놓은 것입니다. 하지만 원숭이 두창이 창궐한 이후 실제 국민이 이에 걸렸을 때 접종할 용도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에 80% 효능)

 

3. 군인, 의료기관 종사자, 실험실 종사자 같은 특정 직업군들만 접종받는다

천연두 백신을 맞고 싶다고 해서 그냥 맞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인들은 천연두에 걸릴 확률이 거의 제로에 수렴하기 때문인데요. 특정 직업군, 병원균을 다루는 연구원이나 의료진나, 혹은 천연두 바이러스가 성행하는 나라에 가는 군인 등의 사람이라면 천연두 백신을 미리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한 명이라도 천연두 감염 환자가 나온다면, 온 나라가 발칵 뒤집어질 정도로 큰일이 될 것입니다. 이미 박멸되었다고 알려진 바이러스가 나온 것 자체가 큰 사건이고, 또 앞서 말씀드렸던 전염성이 어마어마 하게 빠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치사율이 30~34%로 에이즈 사망률이 8%, 말라리아와 독감 사망률이 1%도 안 되는 것을 고려해 보면 굉장히 위험한 전염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천연두 예방접종 대상자

1) 원숭이 두창 발병지인 아프리카에 방문했던 사람

아프리카를 여행 혹은 사업 목적으로 방문한 후 귀국하는 사람들은 정밀 관찰 대상입니다. 귀국 시 열을 체크하고, 입국 후에도 3주간 발열이나 다른 증상은 없는지 몸 상태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2) 영국, 독일, 포르투갈 유럽 국가와 미국, 캐나다, 호주, 이스라엘 방문객

현재 원숭이 두창 확진자가 나온 영국, 독일, 포르투갈, 미국, 캐나다, 호주, 이스라엘을 방문 후 귀국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3주동안 발열이나 수포가 없는지 확인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천연두 예방접종 방법과 관련 사진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천연두는 현대에는 이미 박멸된 질병으로, 더 이상 예방접종을 맞지 않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생화학 테러를 염두에 두어 질병관리청에 3500만명 분의 백신이 있습니다.

 

이 백신은 일반인들을 맞을 수 없고, 특수한 직업군의 사람이나, 실제 천연두에 걸린 사람만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천연두 감염 증상인 발열, 전신수포가 나타난다면 즉각 1339에 신고하고 정밀 검진을 받은 후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