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이 닦을 때 구역질 나오는 이유 원인과 해결법

by 호박밭 2023. 6. 27.

교정기를-끼고-입벌리고-있는모습

 

이는 최소 3분은 닦아야 제대로 닦는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요즘 3분 정도는 닦으려고 신경 쓰고 있는데요. 이상하게 닦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구역질이 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주로 어금니 안쪽 깊숙히 닦을 때와 혀를 닦을 때 구역질이 났는데요. 왜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닦을 때 구역질 나오는 이유

1) 칫솔이 목구멍을 자극해서

혀 뒤쪽에는 신경이 모여져 있는데, 이 신경이 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신경은 목구멍으로 이물질이 들어왔을때 자동적으로 구역질을 하게 해 이물질을 밖으로 내보내게 합니다. 이를 닦을 때 칫솔을 깊숙히 밀어넣으면, 이 신경들이 칫솔을 이물질로 인식해 구역질을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2) 너무 세게 양치질을 해서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해도 이 구역질 신경이 반응합니다. 너무 세게 닦는다고 이물질이 잘 떨어지지도 않을 뿐더러 치아의 법랑질을 상하게합니다.

 

 3) 입을 너무 크게 벌려서

이를 닦을 때 입을 크게 벌리고 안쪽에 칫솔을 넣어 닦는데요, 입을 지나치게 크게 벌리면 혀 뒤쪽 신경들이 한쪽으로 모여져 칫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4) 치약이 안 맞아서

치약의 향이 너무 강하다거나, 알갱이가 있거나, 거품이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 치약인 경우 이 닦을 때 구역질이 더 심하게 나옵니다.

 

 5) 역류성 식도염이 있어서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은 구역질을 자주 하지요. 자극에도 약해 칫솔이 조금만 닿아도 금방 구역질이 날 수 있습니다.

 

 6) 과음, 과식

전날 과음을 했거나, 과식을 했을 경우 아침에 양치할 때 구역질이 많이 납니다.

 

 

이 닦을 때 구역질 안 하는 방법

 1) 살살 닦기

올바른 양치질 중 하나는, 치아를 살살 닦는 것입니다. 너무 세게 문지르면 오히려 치아를 상하게 만듭니다. 닦고자 하는 부분에 칫솔 대고, 위 아래로 쓸어 문질러 줍니다. 그러면 더 깨끗히 닦을 수 있고, 구역질도 나지 않습니다.

 

 2) 칫솔과 치약 바꾸기

칫솔 머리를 더 작은 것으로 바꾸고, 치약도 향이 적거나 아예 없는 것을 선택합니다. 이를 닦을 때 자극이 덜해 구역질이 줄어듭니다.

 

 3) 칫솔로 혀 닦지 않기

칫솔로 혀를 닦는 것은 사실 좋지 않습니다. 혀 안쪽까지 닦으려고 깊숙히 집어넣으면 당연히 구역질이 납니다. 칫솔 말고 혀클리너를 구매해 닦읍시다.

 

 

혀클리너로 혀 잘 닦는 법

 1) 세게 누르지 않기

칫솔이 아니라 혀클리너로 혀를 닦는다고 세게 눌러도 되는 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살살 닦아야 합니다. 세게 세번만 왔다갔다! 이게 아니라 살살 여러번 문질러 부드럽게 닦아냅시다.

 

 2) 입을 조금만 벌리기

혀는 입 밑바닥에 붙어있기 때문에 입을 작게 벌려도 충분히 다 닦을 수 있습니다. 너무 크게 벌리면 또 구역질이 날 수 있으니, 적당히 벌려서 닦읍시다.

 

 3) 다른 손으로 혀 끝을 잡고 닦기

혀 안쪽을 닦을 때, 다른 손으로 혀 끝을 잡아놓고 닦으면 수월합니다. 마찬가지로 살살 닦아야 하고, 구역질이 나올 것 같으면 멈춥시다.

 

 4) 닦으면서 코로 숨 쉬기

콧구멍을 크게 확장해 코로 숨 쉬면서 혀를 닦으면 구역질이 훨씬 덜 납니다. 입을 벌리고 혀를 살짝 내놓은 채로 코로 숨쉬기 연습을 해봅시다.

 

 

이렇게 이 닦을 때 구역질 나오는 이유와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구역질은 입 안에 너무 큰 자극이 들어갔을 때 우리 몸의 신경이 반응해 나오는 것으로, 이를 방지하려면 칫솔을 작은 것으로 바꾸고 치약도 순한 것을 쓰며, 이를 닦을 때 살살 닦아야 하겠습니다. 또한 혀는 칫솔보다 혀클리너를 이용하는 것이 자극이 덜 가 구역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