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술도 안 먹는데 간 수치 높은 이유

by 호박밭 2023. 3. 21.

남자가-화면을-향해-손가락으로-가리키는모습
간때문이야

술도 안 먹는데 간수치가 높은 이유는 간 자체의 성능이 떨어졌거나 특정 음식 때문에 간이 무리하게 해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연유로 그러는지 알아봅시다.

<목차>
1. 술 외 간수치를 높이는 요인
2. 간수치 낮추는 방법

 

 

술도 안 먹는데 간 수치 높은 이유

1. 술 외 간수치를 높이는 요인

 1) 비만

평균보다 몸에 지방이 많으면 내장에도 지방이 쌓입니다. 간도 예외일 순 없지요. 간에 지방에 축적된 것을 지방간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지방간이 생기면 간 수치가 올라갑니다

 

최근 나혼자산다에 나온 '팜유라인' 전현무, 박나래, 이장우가 가장 걱정하는 것이 바로 이 지방간이었는데요. 특히 지방간 초기 증상을 보이는 전현무는 운동과 다이어트 조언을 받았습니다.

 

 2) 특정 약 오래 복용

특정 알러지 약이나 내과 약을 오래 복용하면 간 수치가 높아집니다. 저 같은 경우는 비염이 심해 알러지성 비염약을 오래 복용했는데요. 이 알러지약이 상당히 독합니다. 그래서 저도 술을 안 먹음에도 불구하고 간 수치가 높은 편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몸에 좋은 영양제를 너무 많이 먹어서 간수치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사회생활을 갓 시작한 직장인은 건강에도 관심이 생겨 이런 저런 영양제를 찾아보기 시작하는데요. 비타민A, B, C, D부터 시작해 오메가3, 유산균, 철분, 마그네슘을 종류별로 먹기 시작합니다. 여기까지는 괜찮습니다만 더 나아가 프로폴리스, MSM, 유산균 먹이가 되는 다른 영양제 등등 20가지가 넘어가게 먹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이 영양제의 성분을 해독하느라 간에 무리가 가게 되고, 건강검진에서 간 수치가 엄청 높게 나오는 것입니다. 제 친구들도 이런식으로 영양제를 과다복용하다가 의사에게 혼났습니다.

 

 3) 한약 복용

어르신들은 보약을 좋아해 매일 한 포씩 드시곤 하는데요. 이 한약이 몸 안에 들어가면 해독을 위해 간이 열일하기 시작합니다. 한번 일하면 2~3일 정도 쉬어줘야 하는데 보약을 매일 먹으면 간이 쉴 틈 없이 일해 무리가 가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간 수치가 올라가게 되지요

 

 

이런 경우 한약을 그만 먹어야 하는데. 나이 드신 어르신들은 보약을 포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알코올성 간염으로 치료를 받는 사람도 몸에 좋다니까 날름 보약을 먹고 간수치가 폭발해 자식들 속을 썩이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은 아무리 먹지 말라 해도 몰래 드시기 때문에 골치입니다. 아예 입원을 시키거나 집에 모시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4) 간염

간염이란 간세포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을 뜻합니다. 급성 간염에 걸리면 간수치가 올라갑니다. 다행히 간염이 치료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발열, 복통, 구토, 체중감소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니까요.

 

여담이지만 개그맨 박명수도 간염으로 간수치가 9000이 넘게 올라간 적도 있습니다. (정상수치는 40) 거의 죽다 살아난 수준인데요. 

 

 5) 철분의 과도한 체내축적

혈색소증이라고 하는데요. 체내에 철분이 흡수되지 않고 장기에 쌓이는 질병입니다. 이것이 간에 많이 쌓이면 간 수치가 올라갑니다. 이것은 유전병으로 혼자 노력해 고치기란 매우 어려우며, 어릴 때부터 평생 관리해야 합니다.

 

이 혈색소증은 뭐만 먹으면 체내에 철분이 쌓이는 것이기 때문에 식이조절은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주기적으로 사혈(피를 빼내는 것)을 해 혈액을 제거하면 철분도 그만큼 사라져 증상이 사라집니다.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큰 지장없이 살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이 혈색소증으로 인한 간수치 증가가 덜 한 편인데요. 이유는 월경으로인해 주기적으로 혈액이 몸 안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험도는 동일하니 가족 중 혈색소증이 있으면 꾸준히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과도한 근력운동

운동을 하면 간수치가 높아집니다. 운동하며 생성되는 노폐물을 간이 해독해서 그런 건데요. 평소 정상적으로 운동한다면 별로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다만 너무 무리하게 하거나, 평소 운동을 안 하다가 갑자기 격렬하게 하면 간수치가 갑자기 증가해 몸의 이상을 초래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2. 간수치를 낮추는 방법

 1) 각종 보약, 영양제 끊기

의외로 중요합니다. 간 수치가 높다. 아무리 생각해도 간에 무리가는 행동을 한 적이 없다. 오히려 운동도 꾸준히 한다, 그렇다면 먹고 있는 보약, 비타민 포함 영양제를 싹 끊읍시다.

 

 2) 살 빼기

비만이라면 반드시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지방간은 간 수치 뿐만아니라 생명에도 영향을 끼치니까요

 

살 찌는 원인이 되는 음식을 안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달달한 간식, 아이스크림, 기름진 음식을 멀리합시다.

 

 3) 갑자기 격렬한 운동 금지

갑자기 무리하게 헬스를 하면 근육이 파괴되어 독소가 흘러나옵니다. 그렇게 되면 간이 무리해 해독하다가 고장납니다. 간에서 해독 안된 독소가 신장으로 들어가 신부전을 일으켜 콜라색 소변을 볼 수도 있으니 꼭 적정한 수준에서 운동해야 합니다.

 

갑자기 세게 확 하는 것 보다 꾸준히 조금씩 운동하는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이렇게 술도 안 먹는데 간수치가 높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인을 요약하자면 비만, 약물복용, 보약, 유전병, 과도한 운동이 있겠습니다. 적정체중을 유지하고, 과도한 보약 복용을 줄이며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면 간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