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뱀에게 물렸을 때 증상과 대처법

by 호박밭 2022. 5. 1.

우리 주위에는 생각보다 뱀이 많습니다. 산이나 계곡은 물론이고 시골에 산다면 심심찮게 눈에 띄는데요. 요즘은 아파트 화단에서도 나타나 생각지도 않게 뱀에 물리곤 합니다.

 

이렇게 뱀에 물리면 순간 이렇게 죽는건가 싶은데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응급처치 후 빨리 응급실에 가면 항독제를 맞고 살아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처를 하면 되는지, 또 뱀에 물렸을 때 증상은 어떤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1. 뱀에게 물렸을 때 증상
2. 뱀에게 물렸을 때 대처법
3. 뱀에 물렸을 때 하면 안 되는 행동
4. 뱀 물림 예방법

 

1. 뱀에게 물렸을 때 증상

뱀에게 물리면 즉각 물린 부위가 붉게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간혹 뱀에 물린걸 모를 수도 있지 않느냐 라고 묻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모기에만 물려도 바로 아는 마당에 살에 이빨을 꽂아넣는 뱀에 물리는걸 모를 수가 없습니다.

 

만약 독사에 물렸다면 환부에서 강한 통증이 느껴지며 붉게 부어오릅니다. 독이 없는 뱀이면 여기서 끝나지만 만약 독사에 물린 경우 전신 알레르기 증상, 호흡곤란과 두통은 물론 물린 부위의 피부가 괴사합니다. 계속 놔두면 독이 정맥을 타고 몸쪽으로 퍼져 더 심한 중독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이 뱀에게 물린 즉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독사에 물려도 몇 시간 후에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괜찮은것 같더라도 병원 방문은 필수입니다

 

2. 뱀에게 물렸을 때 대처법

뱀에게 물리면 당황하기 십상인데요. 심호흡을 하며 침착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너무 흥분하면 혈액의 흐름이 빨라져 독이 몸 안으로 더 잘 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물은 뱀의 사진을 찍어두어야 합니다. 의료진에게 사진을 보여주어 어떤 종류의 독사인지 바로 알게 하면 치료를 더 빨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린 곳을 심장보다 낮은 위치에 두며, 물린곳 5cm 위를 손수건으로 가볍게 묶어 혈액의 흐름을 차단하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꽉 묶으면 풀었을 때 혈액이 급속도로 퍼져 오히려 독이 빨리 퍼지니 손가락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세기로 묶는 것이 좋습니다.

 

 - 독사 구분하기

물은 뱀이 독사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다면 처지가 쉬워집니다. 외형을 보면 독사는 머리가 삼각형 모양이고 머리 대비 목이 가느다랗습니다.

 

또한 뱀에 물린 자국을 보고 독사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물렸는데 이빨자국이 두 개 선명하게 났으면 독사이고, 자잘하게 긁힌듯한 상처만 났다면 일반 뱀입니다. 애초에 일반 뱀은 물어서 공격한다기 보다 몸으로 조여서 공격하기 때문에 잘 물지 않습니다.

뱀이-땅에-머리를-대고-있는-옆모습
일반 구렁이
머리가-삼각형인-독사가-기어가는-모습
독이 있는 살모사

 

 

3. 뱀에 물렸을 때 하면 안되는 행동

 1) 뱀을 잡으려는 행동

물린후 그 뱀을 잡으려고 시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무척이나 위험한 행동일 뿐더러 몸을 급하게 움직이면서 독이 몸 안에 더 많이 퍼지게 됩니다

뱀은 그대로 내버려 두고 최대한 그곳에서 몸을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2) 커피를 마시는 것

뱀에 물린 후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독이 더 빨리 퍼지게 만듭니다.

 

 3) 냉찜질 혹은 온찜질

뱀에 물린 곳을 냉찜질이나 온찜질을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효과도 없을 뿐더러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더 빠르게 해 독이 잘 퍼지게 만듭니다.

 

 4) 독을 입으로 빨아내는 행위

드라마나 영화에서 독을 입으로 빨아내는 장면을 보고 따라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빨아낸 사람도 독을 마시게 되어 위험해 질 수 있으니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환부를 불로 지지거나 도려내는 행위

이러한 행위는 오히려 2차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환부를 섣부르게 건드리는 행동은 자제합시다.

 

 6) 환부에 소주를 붓는 행위

환부에 술을 부으면 알코올로 소독이 된다고 생각되기 쉬운데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환부에 액체 자체가 닿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그냥 깨끗한 천으로 닦는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4. 뱀 물림 예방법

 1) 발목까지 덮는 등산화 신기

산이나 들에 갈 때에는 일반 런닝화는 금물입니다. 꼭 등산화, 그것도 발목까지 덮는 등산화를 신어야 합니다. 등산화는 두꺼워서 뱀이 물어도 뚫리지 않습니다.

 

 2) 뱀을 절대 건드리지 않기

먼저 뱀을 발견했다면 절대 만지지 않습니다. 뱀은 보통 먼저 건드리지 않으면 공격하지 않습니다.

 

 3) 조심해서 다니기

풀숲을 지날 때는 항상 주의 깊게 발 밑을 살피며 다닙니다. 손으로 짚는 곳도 마찬가지 입니다

 

 4) 막대기나 등산스틱 가지고 다니기

혹시 실수로 뱀을 건드려 뱀이 공격하면, 막대나 등산스틱으로 걷어내어 방어할 수 있습니다.

 

 5) 도망칠 때는 지그재그로

뱀에게서 도망칠 때는 일직선으로 달리는 것 보다 지그재그로 달리는 것이 뱀이 따라오기가 힘듭니다

 

 6) 소리나는 종 달고 다니기

보통 뱀은 사람이 가까이오면 먼저 피합니다. 따라서 배낭에 종이나 돌이 든 깡통을 달고 다니면 그 소리를 듣고 뱀이 먼저 멀어집니다

 

 

이렇게 뱀에게 물렸을 때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뱀에게 물리면 환부가 부어오르고 통증이 느껴지며 독사에 물린 경우 어지럼증과 두통, 피부 괴사가 일어납니다

 

독사에게 물렸으면 환부를 심장보다 아래로 가게 하고, 위쪽을 손수건으로 묶은 후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환부를 어설프게 치료하려는 행위 보다는 병원에 가는 것이 환자가 소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런 뱀 물린 사고를 방지하려면 산에 갈 때 등산화를 꼭 착용하고, 평소 주변을 잘 살피면서 다니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