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과 대처법

by 호박밭 2022. 1. 31.

피부 관리를 신경 쓰는 사람도 매일매일 체크하기 어려운 곳이 바로 발뒤꿈치입니다. 아마 우리 몸 맨 끝부분에 위치해 있어 잘 눈에 띄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평소에는 잊고 있다가 어느 날 발뒤꿈치를 만져보면 손에 까끌까끌한 게 걸립니다. 이게 뭔가 하고 들여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발뒤꿈치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 있고, 주름을 따라 쩍쩍 갈라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제야 화들짝 놀라 집에서 바르던 핸드크림이나 얼굴 보습크림을 발뒤꿈치에 발라주곤 하는데요. 사실 발 전용 크림이 아니라면 발뒤꿈치 갈라짐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냥 놔두기에는 너무 신경 쓰이며 청결하지 않게 보입니다. 게다가 더 심해지면 갈라진 부분에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발뒤꿈치 갈라짐을 해결할 수 있을지 그 방법과, 발뒤꿈지 갈라짐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발뒤꿈치 갈라짐 이유

두꺼운 피부

원래 발뒤꿈치의 피부는 두께가 다른 피부보다 두껍습니다. 몸을 지탱하는 힘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니 만큼 뼈와 근육을 보호하기 위해 그런 것인데요. 이렇게 피부가 두꺼우면 쿠션감은 좋지만 쉽게 건조해집니다.

 

피부가 얇으면 수분이나 혈액순환이 골고루 잘 퍼질 텐데 두꺼우면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뒤꿈치 갈라짐을 없애려면 먼저 이러한 피부 특성을 먼저 이해해 꾸준한 관리의 필요성을 느껴야 합니다.  

 

 

잦은 외부 압력

사람은 매일 걸어 다닙니다. 외부와의 마찰을 가장 많이 받는 곳이 발이지요. 특히 발뒤꿈치는 외부 충격뿐만 아니라 내 몸무게의 하중도 버티는 아주 불쌍 기특한 녀석입니다

 

이렇게 많은 압력을 받으면 당연히 피부가 거칠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루를 마무리하고 집에 돌아오면 발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조와 수분 부족

날씨가 건조한 가을, 겨울이 되면 몸이 전체적으로 수분이 날아갑니다. 가뜩이나 거친 발뒤꿈치에 수분 부족까지 더해지면 쩍쩍 갈라집니다. 평소 피부가 건조한 타입이거나 물을 잘 마시지 않는다면 이런 현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각화형 무좀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으로는 무좀도 있습니다. 무좀 하면 발가락이나 발톱에 생긴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발뒤꿈치에도 생깁니다. 피부의 각질이 벗겨지는 각화형 무좀이 그것입니다.

 

각화형 무좀에 걸리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거북이 등껍질처럼 갈라집니다. 주름 진 사이사이마다 갈라지고 피부가 두꺼워집니다. 그리고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는 일반 무좀과는 다르게, 각화형 무좀은 가려움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걸려도 이게 무좀인지 모르고 그냥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짐 해결법

보습크림

시중에 발 전용 보습크림이 많이 판매 중입니다. 당장 올리브영만 가도 효과 좋은 풋크림이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더마비 풋크림과 독일에서 수입한 케라셀 풋크림이 있습니다. 가격도 만원 대로 저렴하고 효과가 좋으니 써보시기 바랍니다. 확실히 보습크림을 바르고 안 바르고의 차이를 확실히 느끼실 겁니다.

 

 

레이저로 굳은살 제거

수년간 각질과 굳은살이 쌓여 불편하다면, 병원에 찾아가 레이저로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손톱깎이나 칼로 도려내는 사람이 있는데요. 위험할뿐더러 잘못하면 2차 감염으로 더 고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은 안 걸리더라도 자르다가 피라도 나면 당장 걷는데 불편하니 혼자서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높은 굽 구두 피하기

발뒤꿈치 갈라짐이 심하다면, 발뒤꿈치에 심한 스트레스를 주는 높은 신발은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구두를 신어야 하는 직업이라면 낮은 굽으로 바꾸고, 덧신을 신어 발뒤꿈치를 보호해 줍시다.

 

요점은 발뒤꿈치에 압력이 최대한 덜 가게 하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실내에서 발 보호하기

집안에서 생활할 때 양말을 신거나, 슬리퍼를 신으면 발뒤꿈치 갈라짐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이 역시 발을 보호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맨발로 돌아다니며 살이 쓸리면 발뒤꿈치가 더 단단해지고 각질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족욕하기

자기 전 따뜻한 물을 대야에 받아 20분 정도 족욕을 합시다. 발 피부도 부드러워지고 수분 보충과 각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족욕 후 풋크림을 바르면 훨씬 더 좋은 보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 갈라짐에 바세린이 효과 있을까?

효과 있습니다. 바세린은 보습효과를 기본으로 하는 크림으로 건조한 피부에 바르면 효과가 좋습니다. 각질이 쉽게 일어나는 입술이나 팔꿈치, 발뒤꿈치에도 효과 만점인데요. 발뒤꿈치에 바세린을 듬뿍 바르고 자기만 해도 다음날 맨질한 발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바세린이 이불에 묻는 것이 신경 쓰인다면 수면양말을 신고 주무시기 바랍니다.

 

그냥 발라도 좋지만 바세린으로 풋 스크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바세린 풋 스크럽 만들기>

  • 바세린과 흑설탕을 1:1의 비율로 섞는다
  • 발뒤꿈치에 바르고 문지르면 각질이 부드럽게 벗겨진다
  • 그렇다고 너무 박박 문지르지 말 것

 

집에 흑설탕도 없고 귀찮다.... 하시는 분은 그냥 발을 깨끗이 씻고 바세린만 매일 발라도 좋습니다.

 

대야에-물을-받고-발을-담그고-있는-사진
족욕

 

 

발뒤꿈치 갈라짐 관리 주의사항

괜히 만지지 말 것

발의 각질을 인지한 순간 자연스럽게 손이 가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긴 합니다만 계속 만지작 거리면 각질이 점점 더 일어납니다

 

각질 뜯지 말 것

만지다 보면 뜯게 되고, 뜯으면 각질이 더 일어나고... 너무 깊게 뜯으면 또 아픕니다. 손으로 뜯지 마시고, 너무 각질이 커서 불편하면 손톱깎이로 조심스럽게 잘라내시기 바랍니다.

 

청결에 신경 쓸 것

발뒤꿈치의 갈라짐을 없애려면 매일 발을 씻고 자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샤워는 아침에 하더라도 밤에 발을 꼭 씻고 잠자리에 드시기 바랍니다.

 

피나면 밴드 붙이기

발뒤꿈치 갈라짐이 심해지면 피까지 납니다. 마치 칼로 베인 듯이 자국이 남는데요. 작은 밴드를 붙인 후 양말을 신읍시다. 피가 날 정도로 갈라지면 그 위에 풋크림을 바르거나 스크럽을 해서는 안 됩니다. 피부과에 가서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받은 후, 어느 정도 아물면 다시 풋크림을 바릅시다

 

 

이렇게 발뒤꿈치 갈라짐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모두 발 관리 잘하셔서 건조한 겨울 예쁜 발로 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