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귀에서 웅소리 날 때 원인과 대처법

by 호박밭 2022. 2. 10.

여자의-귀-사진

귀에서 웅 소리가 나는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귀에서 웅소리 나는 원인

1) 스트레스와 피로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입니다. 실제로 귀에서 웅 소리가 난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을 진찰해 보면 사무실에서 밤 늦게까지 야근하다가 증상을 처음 느낀 사람들이 많습니다.

 

2) 귀지

귀지가 내이도를 막고 있을 때 귀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귀지를 제거하면 소리가 사라집니다.

 

3) 만성 중이염

중이염을 오랫동안 앓으면 귀에서 웅 소리가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본인이 중이염이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원인 파악이 쉽습니다.

 

 

4) 난청

난청으로 인해 청력이 저하된 경우 귀에서 소리가 납니다. 난청은 노화로 인한 난청과 소음으로 인한 난청, 그리고 원인 불명의 난청으로 나뉘는데요. 이럴 경우는 청력을 강화하기 위한 보조기구나 다른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외이도 막힘

비행기를 타거나 터널을 지날 때 외부 압력으로 인해 외이도가 막히는 증상이 일어납니다. 그러면 귀가 먹먹해 지면서 귀로 바람이 부는 느낌이 드는데요. 비행기가 착륙하거나 터널을 빠져나가면 자연적으로 소리가 사라집니다. 때때로 수영을 하면 귀에 물이 들어가 외이도를 막아 웅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6) 턱이나 목 관절 이상

턱 관절이나 목 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두통으로 이어집니다. 이 때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귀에서만 소리 나는 것이 아니라 현기증, 두통, 우울증, 건망증 등 여러가지 다양한 증상이 동반됩니다.

 

 

7)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머리의 충격

교통사고나 기타 다른 사유로 머리에 심한 충격을 받았을 경우, 보통 후유증이 나타나는데요. 후유증 중 하나로 많이 호소하는 것이 바로 이명 입니다. 귀에서 웅 하는 소리, 삐 소리가 나기 때문에 환자들이 힘들어 합니다.

 

8) 빈혈

빈혈이 심한 경우에도 귀에서 웅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 때 특징은 웅 소리가 한번만 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 난다는 것입니다. 이는 뇌가 기능을 유지하는데 피가 부족하니 심장에서 혈액을 많이 끌어다 쓰면서 혈관이 팽창하기 때문에 들리는 소리입니다.

 

9) 노화

귀 웅소리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나타나지만 연세가 많이 드신 분들에게 특히 많이 나타납니다. 노화로 인해 청력이 저하되면서 난청이 오기 때문입니다.

 

귀 웅 소리 치료법

귀에서 소리 나는 것을 없애려면 먼저 청력 저하가 함께 나타나는지 진단해야 합니다. 청력 저하가 보이면 난청으로 진단을 내리는데요, 이 난청이냐 아니냐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1) 난청일 때

난청으로 판단된 경우 난청성 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 난청성 치료의 핵심은 저하된 청력을 원래대로 끌어올려, ~ ~ 하는 소리를 주변음에 묻히게 해 더 이상 들리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치료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청기 삽입

청각을 개선하는 데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보청기는 노인성 난청 치료에 주로 사용되며 실제로 효과도 좋습니다.

 

 

  • 이어폰 쓰지 말고 귀마개 착용

만약 소음에 오래 노출되어 난청이 생긴 소음성 난청인 경우, 공공장소에서 귀마개를 착용하고 이어폰을 쓰지 않는 등 최대한 귀를 보호하는 방법으로 귀에서 웅 소리가 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난청이 아닐 때

만약 청각 저하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심인성이나 다른 원인이 있는 것으로 진단합니다.

 

심인성의 경우는 스트레스, 피로, 교통사고 후유증, 우울증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약물치료와 심리상담을 병행합니다. 만약 심한 우울증 때문에 이명이 들린다면 웅 소리를 일상 소음으로 치부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뇌를 훈련시키는 치료를 받습니다.

 

한편 빈혈이나 목 관절, 턱 관절 이상 등 다른 건강상의 이유로 귀에서 웅 소리가 난다면 귀 소리 외 다른 불편한 증상이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귀 웅 소리 치료 효과

만약 난청으로 진단받은 경우는 치료가 쉬운 편입니다. 안 들리는 귀를 잘 들리게 만들면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효과도 좋아 환자들의 만족감도 높습니다. 외부적인 부상으로 인한 이명이어도 치료가 힘들 뿐 원인은 확실하게 아니 답답함이 덜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심인성인 경우입니다. 이유도 명확치 않은 데다가 계속 재발하며 치료에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진단하려 애써도 귀에서 웅~ 소리가 나는 사람들 중 30%는 원인불명으로 영영 이유를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심리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심인성으로 판단되는 경우 전문가들의 도움을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웅 소리를 주변의 소음으로 치부하여 무시하는 뇌 훈련을 받을 수도 있고, 약물치료, 전기적인 치료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귀에서 원인 불명의 웅 소리가 오래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와 심리상담, 두 가지 치료방법을 모두 고려하셔서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