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부의건강

음주 전부터 예방하는 숙취, 숙취해소법

by 호박밭 2021. 12. 14.

여러분은 술이 센 편이십니까? 저는 술이 너무너무 약해서 소주 한 잔만 마셔도 눈이 빙빙 돌기 시작합니다. 그런 주제에 술자리는 또 좋아해서 여기 저기 껴서 먹다보면 어느덧 화장실에 브레스를 뿜고 있는 저를 발견하곤 합니다.

 

술을 마신 후 찾아오는 건 극심한 숙취이죠. 그런데 술 마시기 전부터 조금 준비를 해 놓으면 숙취예방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과도한 두통과 오바이트(...)를 줄이기 위해 술 마시기 전, 술 마시는 도중, 그리고 술 마신 후에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술먹기 전 위장 보호하기

1) 우유

우유를-따르는-사진
흰 우유

술 마시기 전 우유를 한 컵 마시면 우유가 위장의 점막을 많이 생성하게 해 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초코우유나 딸기우유같이 첨가물이 들어있는 우유 보다는, 그냥 흰 우유가 좋습니다. 편의점에서 500ml짜리 하나 마시고 술자리에 참석합시다.

 

2) 꿀물

꿀이-병에-담겨져-있는-사진
숙취에 좋은 꿀

꿀물은 술 마시기 전에 먹으면 숙취를 예방해줍니다. 술 마시는 도중에는 먹지 맙시다. 토할 수 있어요.

 

3) 초콜릿

판-초콜렛-사진
초콜렛

초콜릿이 숙취예방에 도움이 된다니 의외입니다. 초콜릿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알코올 흡수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4) 계란

계란-6개가-계란판에-담겨-있는-사진
계란

빈속에 술을 먹는 것보다 속을 좀 채우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에는 알코올을 분해해 주는 성분이 있어 술 마시기 전이나 안주로 먹기 좋습니다.

 

5) 배

나무에-열려있는-배-4개

기본적으로 배에는 수분이 많아 알코올 해독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술자리에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과 비슷한 효과겠네요.

 

 

2. 술먹는 중 덜 취하기

1) 물 많이 마시기

유리잔에-물이-담겨있는-사진
물 한 컵

1모금에 물 1모금. 공식처럼 외워서 마십시다. 물이 알코올 분해를 빠르게 도와주어 술에 덜 취하게 해 주고, 다음날 숙취도 줄여줍니다.

 

2) 안주와 함께 먹기

감자튀김과-닭-튀김과-케찹,마요네즈-소스
기본안주

빈속에 알코올을 들이부으면 더 빨리 취합니다. 안주도 먹어가며 마셔야 덜 취하고 다음날 속쓰림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주빨 세우느냐며 타박하는 말은 무시합시다.

 

3) 과일주스와 함께 마시기

과일주스도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배(pear)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술 먹은 후 숙취 해소하기

1) 생강차 마시기

도마-위에-생강차와-레몬이-있고-그-앞에-생강이-있다
생강차

생강차에 꿀을 타서 마시면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구토를 많이 했다면 미슥거리는 속을 빠르게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2) 토마토 갈아마시기

얼음을-넣은-토마토주스-위에-바질잎이-얹혀져-있다
토마토주스

토마토는 우리 몸에 있는 알코올을 밖으로 빨리 배출하게 도와줍니다. 전날 술을 많이 마셨다면 생 토마토나, 토마토를 갈아 주스로 마십시다.

 

3) 이온음료 마시기

이온음료가 숙취해소에 의외로 도움이 된답니다. 생강향이 싫으신 분들은 포카리스웨트 같은 이온음료를 챙겨 마십시다.

 

4) 카페인 음료 자제

따뜻한-블랙커피가-머그컵에-담긴-사진
블랙 커피

숙취가 있는 날은 커피나 녹차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과 카페인 모두 간에서 분해하는 성분인데요. 술 먹고 커피를 마시면 가뜩이나 알코올을 분해하느라 힘든 간에 과부하를 주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또 술 깨는 약을 먹었다면 커피는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카페인이 약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숙취해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숙취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겠지만... 인생이 내 마음대로 흘러갈 리가 없지요

 

 

본 포스팅이 술을 마셔야 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